의정부시, 다양한서비스로 복지체감도 향상
상태바
의정부시, 다양한서비스로 복지체감도 향상
  • 안세한 기자
  • 승인 2021.03.1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신속하고 적극적 지원

[매일일보 안세한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저소득층과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를 최대한 발굴하고 신속하게 지원해,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긴급복지 지원 기준 확대

의정부시는 2020년 9천717가구에 총 63억 4천만 원의 긴급복지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 시 선지원 후 조사방식으로 위기가구에 빠르게 지원해 위기상황을 해소했다.

코로나19의 지속세로 인해 지원기준을 완화해 일반재산기준 1억 1천800만 원에서 2억 원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2년 이내 동일사유 지원불가 규정도 한시적으로 폐지됐다.

또한 자영업자가 매출감소 및 특수근로형태 및 프리랜서 소득감소 사유가 신설되는 등 위기상황에 놓인 대상자들을 좀 더 포괄적으로 보고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긴급복지 지원제도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위기사유에 맞는 구비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된다.

또한 위기상황에 놓인 이웃을 발견할 경우,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또는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 신고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확대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의정부보건소에서 자가격리 또는 입원 격리치료 통보를 받은 가구가 기본대상이 된다.

생활지원비 지원금액은 올해 4인 가구 기준 14일 이상 격리 시 126만 6천900원이며 14일 미만 격리 시 일할 계산하여 지원된다.

다만, 가구원 중 국가·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인건비 등을 지원받는 기관에 재직 중인 자가 있거나 2020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해외에서 입국해 격리한 경우, 격리조치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자는 지원에서 제외될 수 있다.

코로나19 생활지원비는 자가격리 및 입원격리 치료가 종료된 후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하며, 내방이 어려울 경우 우편 및 팩스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지원 강화

의정부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게 생계, 의료, 주거급여 외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주민세는 일괄 면제 처리하고 있으며 문화누리카드, 종량제 봉투, 정부양곡을 지원하고 있다.

TV수신료, 전기요금 감면, 통신요금 감면, 상하수도요금 감면은 수급자 신청이나 선정 시 신청하면 원스톱 처리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복지로, 한전, 도시가스회사 등에 직접 신청할 수도 있으며 주소 이전 시는 재신청해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이 누락된 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전화, 방문상담, 문자, 우편발송, 현수막 게시 등 다양하게 홍보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집중 홍보해 지원이 누락된 1천300가구를 발굴했다.

앞으로도 복지혜택이 누락되는 가구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확대

의정부시는 저소득층 기초·한부모·차상위 등 자격이 있는 학생이 있는 가구에게 기준 중위소득 50%(4인 가구 기준 소득인정액 243만 8천145원) 범위 내에 해당되면 교육급여를 신청해 받을 수 있다.

주요 혜택은 초·중·고 교육비의 경우, 저소득층 수급자격이 있는 학생과 학교장 추천으로도 가능하다.

지원내용은 급식비, 방과후학교 수강권, PC 또는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기준완화

의정부시는 올해부터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신청 대상자 중 노인 65세 이상 또는 한부모가 포함된 수급(신청)자 가구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된다고 밝혔다.

부양의무자 기준이란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의 부양능력을 조사해 수급 가능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올해부터는 노인과 한부모가구의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단, 사회적 정서를 고려해 부양의무자 가구 중 연소득 1억 원 이상, 재산가액 9억 원 이상을 보유한 대상자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는 분위기속에서 저소득 가정 및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다양한 제도를 최대한 많은 시민이 활용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고 발굴해 시민복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