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올해 450억원 투입 가상융합기술(XR) 확산 속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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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올해 450억원 투입 가상융합기술(XR) 확산 속도 낸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1.03.1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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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가상융합기술 확산 프로젝트’ 사업 공모
2020년도 사업 주요성과 중 유비씨: 3D 가상물리시스템  AR원격 유지보수 이미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년도 사업 주요성과 중 유비씨: 3D 가상물리시스템 AR원격 유지보수 이미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해 경제·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 활용 및 확산을 지원하는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 사업 공고를 오는 11일에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작년에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올해에는 총 450억원 규모를 지원하며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와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두 개 분야로 구분돼 추진된다.

먼저, 산업·공공현장에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콘텐츠를 적용해 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하고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총 2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올해 신규로 △소방 안전관리자용 화재 대응 향상 시스템(소방) △XR 기반 공군 통합교육훈련 시스템(국방) △XR 기반 건설·설계 혁신 시스템(건설) △XR 기반 조선·해양 공정 시스템(조선) 등 4개 과제를 선정해 향후 3년간 과제별로 약 60억원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연관 신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선도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총 250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올해는 증강현실(AR) 기반 네비게이션, 도시정보 시각화 등 혁신서비스를 개발하는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와, 이른바 ‘코로나 우울’을 가상융합기술(XR)로 완화하는 △‘디지털 치료제’ 등 지정공모 과제를 각각 2년간 160억원, 15억원 규모로 추진하며,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를 개발하는 △자유공모 과제도 20개 내외로 신규 선정해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 활용을 지원하는 마중물 역할을 해왔다. 작년에 시작한 과제는 현재 일부 산업 현장에서 원격협업, 교육·훈련 등에 쓰이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코엑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증강현실(AR)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비대면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가상융합기술(XR)은 산업구조를 혁신하고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가상융합기술(XR)의 사회 전 분야 확산과 함께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등 관련 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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