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가격 인상에 소비자단체 반발… “정부가 나서라”
상태바
먹거리 가격 인상에 소비자단체 반발… “정부가 나서라”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1.03.0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외식업 가격인상 예고편 불가, 서민경제 충격 우려
독점적 지위·시장 점유율 악용… 집중 점검 실시해야
올해 초부터 주요 먹거리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초부터 주요 먹거리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식품류에 이어 외식업계까지 잇따라 가격 인상을 단행하자 소비자단체들이 반발에 나서고 있다.

9일 관련 업계 및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올 초부터 주요 식품·외식업계가 가격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현재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동원F&B가 지난달 즉석밥 가격을 각각 6~7%, 7~9%, 11% 인상했다. 고추장과 양념장 등 장류 제품도 가격을 인상했거나 인상 준비를 앞두고 있다. 음료의 경우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6.6%), 펩시콜라(7.9%) 등 14개 음료 브랜드의 출고가를 평균 7.0%를, 코카콜라는 편의점 가격 100원~200원 인상했다

주요 식품류의 가격이 인상되자 외식업계도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5일부터 베스트 콰트로, 슈퍼디럭스, 직화 스테이크, 페퍼로니 등 총 4종의 일부 제품 가격을 1000원 올렸다. 인상률은 2.9~6.3% 수준이다. 피자헛은 이미 지난 1월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600원, 1000원 각각 인상했다. 맥도날드 역시 지난달 버거류 11종을 포함해 총 30개 품목의 가격을 최소 100원에서 최대 300원 인상했다. 전체 품목의 평균 인상률은 2.8%다. 업계는 원재료, 인건비 상승 등의 이유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자 소비자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전날(8일) 성명서를 통해 가공식품, 식음료 등의 가격을 수시로 인상하는 업계의 행태를 규탄하고,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새해 초부터 계속되는 식품류의 가격인상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서민경제가 연속해서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즉석밥의 경우 원재료인 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조 원가 부담을 주장하며 2017년부터 잦은 즉석밥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며 “도미노식 가격 인상을 지양하고 서민들의 주식을 책임지는 기업의 책임감과 쌀 소비 촉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가격 인상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음료 가격 인상에 대해선 꼼수 마케팅 전략으로 효과를 누렸다고 비난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가격 인상이 6년여만이라 주장하지만, 이미 작년 4월1일부터 칠성사이다 및 펩시의 355ml 캔 제품의 용량을 330ml로 감소시켰으나 가격은 1400원(편의점 가격 기준)을 유지함으로써 100ml당 394.4원에서 424.2원으로, 실질적으로 7.6%(29.9원)의 가격인상을 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코카콜라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일부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5.9%, 5.0%, 4.8% 5.8% 등 4차례나 주기적으로 올렸다”며 “이번 편의점 가격 인상은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이용해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며 기업 이윤만을 추구하려는 이기적 결정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가 치솟는 물가 인상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매년 반복되는 연초 식품류의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는 장바구니 부담을 안고 한 해를 시작하고 있다”면서 “최근 정부가 밝힌 가공식품 가격 담합 감시 강화와 원재료 가격 상승보다 가격이 과도하게 인상된 품목을 집중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