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동차·의료 등 분야서 양자암호통신 이용 서비스 늘린다
상태바
산업·자동차·의료 등 분야서 양자암호통신 이용 서비스 늘린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1.03.0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 10일부터 공모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오는 10일부터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의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사업은 비대면 서비스 확산에 따라 보안을 강화한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양자컴퓨터 등의 보안 위협에 대응 가능한 신기술을 공공·민간 분야에 시범 적용하고, 새로운 응용서비스를 발굴해 양자정보통신 분야 초기 시장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021년 공모에서는 공공·민간분야에서 최대 6개 사업자를 선정해, 양자정보통신 등을 활용한 실증 사례를 12건 이상 발굴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공공·의료·산업 분야 총 16개의 관련 실증 사례를 확보했으며, 기존 서비스와 연계한 응용서비스를 발굴했다.

올해는 산업 활성화 기반을 다지기 위해 새로운 응용서비스 발굴과 확산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추진하며, 의료·산업·자동차 등 분야에서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기간은 오는 10일부터 4월 2일까지이며, 공모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승현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본 사업을 통해 양자정보통신 산업이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산업계의 연구개발이 촉진돼 양자정보통신 산업 생태계가 선순환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