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7년째 계류 중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촉구
상태바
서울 영등포구, 7년째 계류 중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촉구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1.03.0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영상 통해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촉구 나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지자체 27곳 영상 통해 동참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영상을 통해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촉구에 나섰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영상을 통해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촉구에 나섰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서울 영등포구가 2014년 발의돼 7년째 계류 중에 있는 ‘사회적 경제 기본법’ 의 조속한 제정 촉구에 발벗고 나섰다.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에서 주관한 특별 영상, ‘사회적 경제 기본법을 기다립니다’에 참여한 것이라고 6일 구가 밝혔다.

 이번 영상에는 영등포구를 비롯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회원인 전국 지자체 27곳이 함께했다.

 ‘사회적 경제 기본법’의 발의 배경은 그동안 기본법 없이 여러 개별법이 산재해 있던 사회적경제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에서 비롯됐다.

 구는 2013년 ‘영등포구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해 왔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관, 사회적경제기업 공간 지원,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등이 그것이다.

 관련 사업으로는 △지역문제해결형 소셜벤처팀 육성사업 △당산골 생활상권 조성사업 △일자리창출형 주민기술학교 △탁트인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지원사업 △공동주택 같이살림 프로젝트 △아파트 생활공작소 사업 등이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사회적 경제는 코로나19 속에서 골목 소상공인, 청년 예술가, 공동주택 주민 등 우리의 이웃을 든든하게 지켜냈다”며 “사람 중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따스하고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기꺼이 힘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 채널 ‘전국 사회연대경제_지방정부협의회’에 접속하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