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터뷰] “인비절라인 가격 비싸다?”… 필요 부위 따라 합리적 치료 가능
상태바
[건강 인터뷰] “인비절라인 가격 비싸다?”… 필요 부위 따라 합리적 치료 가능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3.0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교정 아닌 앞니교정 등 부분교정도 가능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이 진료하는 모습.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이 진료하는 모습.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치아교정 시 심미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효과는 우수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그 중 인비절라인은 앞니교정이나 전체교정은 물론 티가 거의 나지 않아 폭넓은 연련층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온다.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과 만나 인비절라인가격부터 치아교정비용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인비절라인은 어떤 장비인가?

A. 인비절라인은 글로벌 투명교정장치 기업인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 제조, 유통하는 교정 장비다. 인비절라인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invisible(보이지 않는) + Aligne(줄지어 있는)의 합성어로 투명 교정 장비다.

인비절라인은 900여개의 특허를 바탕으로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사용되는 현재 가장 진일보한 형태의 치아교정 장비로 보면 용이하다.

Q. 인비절라인을 통한 치아교정비용은?

A. 치아교정비용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전체 교정이 아닌 앞니교정 등 부분 치아교정을 진행할 경우 치아교정비용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다.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인비절라인을 통해 부분교정을 진행하면 전체교정대비 최대 40% 이상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교정치과를 방문해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Q. 인비절라인의 장점은?

A. 인비절라인은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의 교정장비로 교정 중에도 치아 관리가 용이해 치주질환 발생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 1일 기준 20~22시간 착용을 가정하면 일반적인 치아교정 장비와 비교해 치료 기간이나 효과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진단 이후 담당 집도의의 치료 계획에 따라 미국 본사에서 직접 치아교정기를 제작해 조달하는 형태로 다른 투명교정 장비와 비교해 완성도가 높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통상적으로 교정치과의 경우 인비절라인 제작 시 △1단계 첨단 3D 구강 스캐너 i-tero를 통해 시뮬레이션 계획 수립 △정밀진단 및 맞춤형 치료계획 수립 △클린체크 3d 영상을 통한 치료 계획 설계 및 예측 인비절라인 치료 시작 등 4단계 과정을 모두 거친다.

클린체크(clincheck) 영상을 통해 예측된 결과를 토대로 진료 계획에 따라 미국 본사에서 직접 제작해 국내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완성도가 다른 투명 교정 장비와 비교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Q. 인비절라인 교정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A. 인비절라인은 전문적인 교정치과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비절라인 제조사인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투명교정을 위한 필수 고려사항"이라는 내용을 통해 이를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내용의 골자는 교정 치료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을 선택해 충분한 상담 후 본인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품의 효능은 입증하지만, 전담의에 따라 치아교정 효과나 기간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비용, 인비절라인가격만 보고 교정치과를 선택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Q. 인비절라인 경험이 많은 병원은?

A. 인비절라인사는 환자들의 직관적은 비교를 위해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플레티넘엘리트 △다이아몬드 △블랙다이아몬드 △블루다이아몬드 등 인비절라인 치료 횟수에 따라 8가지 등급으로 나누고 있다.

참고로 아이디치과는 12개월 내 400개 이상 시술·병원에만 수여하는 블랙다이아몬드 등급을 지난해 획득했다.

치아교정비용이나 인비절라인가격을 보고 경제적 부담으로 교정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인비절라인 치료 경험이 많은 교정치과는 무조건 전체교정을 권유하지 않는다. 

상태에 따라 전체교정이 아닌 앞니교정 등 부분교정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비용이나 인비절라인가격보단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검사를 우선하는 것을 권장한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