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 “원주시, 정부에 백신접종 시범지역 선정 제안”
상태바
원창묵 원주시장 “원주시, 정부에 백신접종 시범지역 선정 제안”
  • 황경근 기자
  • 승인 2021.03.0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시설 2,095명 백신 접종 시작, 일반시민은 하반기 실시
상반기 내 전 시민 접종 위해 정부에 백신접종 시범지역 선정 제안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은 3일 원주시 정례브리핑에서 원주시는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주시를 백신접종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주기를 정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원창묵 시장
원창묵 시장

원 시장은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원주시는 지난 2월 한 달간 22명이 신규 확진됐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은(12명) 자가 격리 중 또는 해외입국자 진단검사에서 발견되는 등 방역체계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지난 달 26일부터 본격 개시하여, 오는 5일까지 만65세 미만 요양병원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어제(3.2.) 18시 기준으로 244명이 접종을 받았다.

오늘부터 19일까지는 요양시설 46개소의 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이번 1차 접종 대상자인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수는 총 2095명이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원 및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1차 대응요원, 노인․장애인 이용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등 우선 접종 대상자에게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행하며, 하반기에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기에 접종이 완료되길 바라고 있으나 임상결과도 충분치 않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접종을 주저하는 사람들도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원주시는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주시를 백신접종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주시기를 정부에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상반기 중 전 시민에게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다양한 계층의 임상결과를 빠르게 확보한다면,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임상적 전략 수립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원주시는 기존에 확진 자가 다수 발생했고, 인구 규모도 적정하기 때문에 집단면역 형성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적합한 여건을 갖췄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1년이 넘는 기간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일반 시민들도 너무나 지쳐있다. 외국사례를 볼 때 백신에 대한 부작용이 크지 않은 만큼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터널에서 벗어나 어려운 지역경제도 살리고 시민들에게도 자유를 드리고 싶은 심정으로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원주시는 지난 달 26일부터 카드형 원주사랑상품권 유통을 본격 실시했다. 발행규모는 총 150억 원으로, 10% 선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어 일반시민과 소상공인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며, 가맹점도 1만 개소 이상으로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원창묵 시장은 “원주시는 신속하고 차질 없는 백신 접종으로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되찾고 침체된 지역경제가 하루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