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3‧1운동 102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상태바
독립기념관, 3‧1운동 102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 조남상 기자
  • 승인 2021.02.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으로 살펴 본 독립운동가의 일상과 생애

[매일일보 조남상 기자] 독립기념관(관장 한시준)은 3‧1운동 102주년을 맞이하여‘독립운동가의 일상과 생애’를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2021년 3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실 Ⅱ(제7관 내)에서 개최한다.

독립기념관, 3‧1운동 102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포스터
독립기념관, 3‧1운동 102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포스터

우리가 사진으로 만나본 독립운동가는 대체로 독립운동에 나서며 결의에 찬 모습이거나 고문으로 헝클어진 모습이지만 그들도 한 개인으로 태어나 학창시절을 보내고, 가정을 꾸리고 사회에 진출해 평범한 일상을 꿈꾸었으나 일제강점기라는 시대 현실 아래 조국의 자유와 평화를 되찾기 위해 독립운동의 길에 나서야 했다.

이번 특별기획전 ‘간직하고 싶은 순간, 잊지 못할 기억 : 사진 속 독립운동가를 다시 만나다’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이 남긴 사진 자료를 중심으로 독립운동가들이 일상에서 함께했던 사람들을 만나보고 평범한 개인으로서 독립운동가의 삶을 재조명한다.

1부 <꿈 많던 시절, 함께한 친구와 선생님>에서는 친구, 선생님과 함께 남긴 사진들을 전시하며 2부 <독립운동의 원동력, 소중한 가족>에서는 부모님, 배우자, 자녀들과 함께 찍은 사진들을 , 3부 <또 다른 가족, 동료와 이웃>에서는 동료, 이웃들과 남긴 사진들을 전시한다.

4부 <헤어짐의 시간, 안타까운 이별>에서는 옥고를 치르는 가족에게 보내는 사진, 먼저 떠난 사람들을 그리워하며 남긴 사진을 전시한다.

이번 특별기획전에서는 송종익 결혼식 사진 등을 비롯하여 독립운동가들이 일상에서 남긴 사진 자료 63점과 안창호가 딸 수라에게 보낸 엽서 등 실물 자료 30점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3‧1운동 102주년을 맞이한 오늘, 소중한 사람들과 후손들에게 자유로운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평범한 일상을 포기하고 독립운동에 나섰던 독립운동가의 희생과 헌신을 다시 한번 기억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천안 조남상기자/cooki79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