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철도망 갖춘 역세권 교통호재 지역 ‘주목’
상태바
광역 철도망 갖춘 역세권 교통호재 지역 ‘주목’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2.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인프라 개선에 지역 발전·이동편의성·시세 상승
‘킨텍스 꿈에그린’ GTX 개통 가시화에 매매가 2배 ↑
광역 철도망이 확충되는 역세권 호재지역이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다. 사진은  GTX의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가격이 급등한 ‘킨텍스 꿈에그린’ 전경. 사진=한화건설
광역 철도망이 확충되는 역세권 호재지역이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다. 사진은 GTX의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가격이 급등한 ‘킨텍스 꿈에그린’ 전경. 사진=한화건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전국적으로 교통인프라 확충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새롭게 역세권을 형성하는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교통환경의 개선은 지역 발전과 원활한 이동이 가능해지는 장점을 누릴 수 있어서다. 또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덕분에 인근이 역세권으로 개발되면서 대규모 상업지구의 조성도 기대할 수 있어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다.

또 교통인프라 확충은 부동산 가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꼽힌다. 실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킨텍스역이 인근에 들어서는 ‘킨텍스 꿈에그린’의 전용면적 84㎡는 GTX A노선 착공 직전인 2019년 5월 7억6000만원에 거래됐다. 이후 GTX의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교통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격이 급등해 지난 1월 14억4000만원에 거래됐다. 약 2배 가까운 매매가 상승이 일어난 것이다.

이에 광역 철도망이 새롭게 확충되는 지역은 분양시장에서 관심이 뜨겁다. 전국적으로 광역철도망을 조성하는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수도권의 GTX를 비롯해 충청권에서도 충청권 광역철도가 건설 중이다. 영남권에서도 부전-마산 광역철도와 동해선 광역철도 등 전국적으로 신규 광역철도망의 수혜를 누리는 지역들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역의 대표 호재로 떠오르는 교통환경의 개선은 접근성의 개선이라는 측면 이외에도 부동산 시장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환영받는 대표적인 호재”라며 “단순 계획단계가 아닌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 노선의 수혜를 입는 단지들의 경우 교통 환경 개선이 가시화되기 때문에 가치가 더 오르는 만큼, 수혜지역의 부동산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 광역철도 계룡역이 인접한 충남 계룡시 계룡 대실개발사업 지구에서는 GS건설이 3월 ‘계룡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규모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6층, 7개 동, 전용면적 84㎡, 총 600가구다. 단지가 들어서는 대실지구는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약 4000가구의 미니 신도시다. 인근에 위치한 KTX계룡역, 충청권 광역철도(2024년 개통예정) 등을 통해 대전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2023년 개통 예정인 GTX A노선 운정역이 신설되는 파주 운정지구에서는 우미건설이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인 ‘파주 운정 우미린 더 퍼스트’를 공급한다. 경기도 파주시 운정3지구 A-15블록에 위치하는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8층, 전용 59~84㎡ 총 846가구 규모로 공급에 나선다. 오는 8월 입주 예정인 후분양 단지로 빠르게 입주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 중인 인덕원동탄선 북수원역(예정) 일대에서는 GS건설이 신규 아파트를 공급한다. GS건설은 수원시 111-1구역(정자지구)을 재개발하는 ‘북수원자이 렉스비아’를 내달 공급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1개 동, 총 2607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다. 이 가운데 전용 48~99㎡ 1598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올해 말 개통 예정인 동해선 광역철도 일대에서는 아이에스동서(IS동서)가 다음달 울산 덕하지구 B1·2블록에서 ‘울산 뉴시티 에일린의 뜰’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 59~84㎡, 총 194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1차로 803가구가 먼저 분양된다. 울산~부산을 잇는 동해선 덕하역(2021년 예정)이 인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