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4차 지원금 추경 20조 전후"
상태바
與 "4차 지원금 추경 20조 전후"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2.2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익표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익표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는 20조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정부와 여당은 이르면 24일 추경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23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구체적인 추경 규모를 묻는 질문에 "20조원을 전후한 숫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이에 사회자가 "20조원을 전후한 숫자면 슈퍼급이라고 볼 수 있겠다"고 하자 홍 정책위의장은 "기정(이미 정해진) 예산까지 반영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추경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미 확정된 예산을 이번 추경에 옮겨 편성하다보니 20조원 안팎의 슈퍼 추경이 될 것 같다는 설명이다. 그는 그러면서 "실제 추경 규모는 그것(20조원)보다 작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홍 정책위의장은 추경안 편성 시기와 관련해서는 "지난 주말 당에서 입장을 전달했고, 그걸 바탕으로 기획재정부가 주말에 작업을 했고 어제 보고를 받았다"며 "(어제) 오후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제가 만나 몇 가지 쟁점에 대해 논의를 해서 오늘 중으로 당의 의견이 반영된 수정안이 제출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조금 더 수정해서 반영된 의견이 빠르면 내일 오전, 아니면 내일 오후 늦게라도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이는 오는 28일까지 당정 간 추경 협의를 마치겠다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발언보다 진도가 빠른 것이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추경을 신속히 편성하고 국회의 협조를 구해 가급적 3월 중엔 집행이 시작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주문한 바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추경의 구체적인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4차 재난지원금은 피해계층 지원과 저소득 취약계층 보호, 고용위기 극복 등을 위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최대한 폭 넓고 투텁게 지원되도록 하겠다" 또 "포용의 토대가 뒷받침돼야 경제 회복과 도약도 힘을 받을 수 있다"고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