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동결자산 해제 합의"...한국 "절차만 합의"
상태바
이란 "동결자산 해제 합의"...한국 "절차만 합의"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2.2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미국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문제"
21일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한국대사관에서 유정현 주이란대사와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장이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이란 정부 홈페이지
지난 21일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한국대사관에서 유정현 주이란대사와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장이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이란 정부 홈페이지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이란 정부가 한국 내 동결자금의 이전·사용과 관련, 한국 정부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세부적인 절차에 합의한 것으로 미국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22일(현지시간) 이란 정부는 공식 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가 유정현 이란 주재 한국대사를 만나 한국 내 동결자금의 이전과 사용 방안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영 IRNA 통신도 이날 이란 중앙은행 발표를 인용, 헴마티 총재가 유 대사를 만나 한국 내 동결자산 사용 방안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IRNA 통신은 "이날 회동은 한국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며 "유 대사는 한국 정부가 한국에 있는 이란의 모든 자산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준비가 돼 있고 이와 관련해 아무런 한계나 제약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헴마티 총재는 "이란 정부는 한국의 접근 방식 변화를 환영한다"며 "다만 이란 중앙은행은 한국의 은행들이 지난 몇 년 간 이란과의 협력을 거부한 데 대해 보상을 요구하기 위한 법적 절차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부정적인 선례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동결자금 해소를 위한 미국과의 협의 절차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그간 이란과 동결 자금을 이전하는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해 왔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세부 사항까지 합의했다는 의미"라며 "이러한 기본 방향 하에서 미국과 협의를 개시했던 부분"이라고 했다. 이어 "결국 자금이 풀리는 것은 미국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문제"라며 "현재 특별한 상황 변경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현재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금은 70억 달러(약 7조6000억원)로 추산된다. 하지만 지난 2018년 미국 정부가 이란 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리며 이란의 한국 내 자금 거래는 중단됐다. 이에 대한 한국과 이란의 협상은 지난달 4일 한국 국적 선박이 이란에 억류된 뒤부터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2일 한국 선원이 석방되며 관련 협상에도 속도가 붙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란에는 한국 국적 선박과 선장이 억류 대상으로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