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천구, 호암산 불법배드민턴장 정비 생태공원 조성
상태바
서울 금천구, 호암산 불법배드민턴장 정비 생태공원 조성
  • 김현아 기자
  • 승인 2021.02.2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암산 자락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배드민턴장 5개소 정비
사설화 된 배드민턴장 주민과 갈등 야기…사유지 매입, 주민 개방
불법시설물 철거 뒤 산림복원, 생태공원 사업 추진 중
호암산 자락 내 불법배드민턴장 정비 및 산림복원 계획도. 사진=금천구 제공
호암산 자락 내 불법배드민턴장 정비 및 산림복원 계획도.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김현아 기자] 서울 금천구가 개발제한구역인 호암산 자락에 난립해 산림을 훼손한 불법배드민턴장 자리에 생태공원을 조성, 주민에 개방했다고 22일 밝혔다. 호암산은 시흥동과 독산동의 도심 속 허파역할을 하고 있는 힐링공간이다.

 불법배드민턴장은 몇 개 동호회만의 사설화로 지역주민들과의 많은 갈등을 야기했다. 호암산 내 불법 배드민턴장은 총 5개소로 모두 개발제한구역 내에 위치해 있다.

 구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불법 배드민턴장이 위치한 사유지를 매입해 체육시설을 양성화하고, 공유공간으로 조성했다. 여기에는 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불법시설물 정비와 산림 및 계류 복원이 완료된 삼성배드민턴장의 모습.
불법시설물 정비와 산림 및 계류 복원이 완료된 삼성배드민턴장의 모습.

배드민턴장 5개소 중 4개소는 이미 전면 재정비를 마치고 주민에게 개방했다. 기존에 휴게식당, 창고 등의 용도로 설치된 불법건축물을 철거해 하천계류, 산림 등으로 복원했다. 나머지 1개소도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기존의 불법배드민턴장이 오랫동안 이용된 생활체육시설임을 감안해 5개 동호회 임원진과 회원들에게 2년 동안 수차례에 걸쳐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또, 불법시설 정비과정에서 불미스런 충돌과 갈등이 최소화되도록 동호회원, 동주민자치위원과 함께 민ㆍ관협의체를 구성, 현장소통과 이해설득 과정을 거쳐 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장기간 사설화로 지역주민들과 수많은 갈등을 겪어왔던 불법 배드민턴장 문제가 해결돼 산림 복원과 동시에 지역 내 부족한 생활SOC를 확충했다”며 “주민들이 여가를 즐기며 다양한 생활SOC를 확보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