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만 자원봉사자의 성지 ‘태안 유류피해극복기념관’ 확 바뀐다!’
상태바
123만 자원봉사자의 성지 ‘태안 유류피해극복기념관’ 확 바뀐다!’
  • 오범택 기자
  • 승인 2021.02.2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충남도에서 태안군으로 운영 이관
태안 관내 기념관ㆍ박물관과 연계, 시대별(고대~현대) 학습 프로그램 운영
유튜브 및 SNS를 통한 마케팅으로 관람저변 확대
소원면 만리포 해안가에 위치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 항공사진/제공=태안군
소원면 만리포 해안가에 위치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 항공사진/제공=태안군

[매일일보 오범택 기자]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123만 자원봉사자의 숨결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올해부터 충남도에서 태안군으로 운영 이관된다.

2007년 유류오염사고 당시 직격탄을 맞았던 소원면 만리포 해안가에 위치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하 기념관)’은 연면적 2624㎡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1층에는 상설전시장, 2층에는 영상체험실을 갖추고 있다.

기념관은 만리포 관광객과 사고 당시 방제에 참여했던 자원봉사자들의 큰 관심 속에서 2017년 개관 3년여 만에 18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지역 관광 수요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군은 기념관이 지역 대표 관광지로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기 위해 적극적인 관람객 유치 홍보와 가족 단위의 모객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판단, 다양한 발전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기념관(현대)을 고남패총박물관(선사시대)ㆍ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고대~중세)ㆍ동학농민혁명기념관(근세, 하반기 개관 예정)과 연계해, 시대별 학습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등 지역 내 유사시설의 선순환 연결고리 구축으로 운영의 상승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튜브ㆍ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관람 저변을 확대하고, 꽃게와 상괭이 등 유류피해 극복의 상징성이 있는 캐릭터를 개발해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123만 자원봉사자들의 피ㆍ땀ㆍ눈물로 ‘희망의 아이콘’이 된 태안이 코로나19로 절망에 빠져 있는 국민들에게 힘을 드릴 수 있도록 기념관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