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민 지원금' 건의에 文 "코로나 벗어날 상황되면 검토"
상태바
이낙연 '전 국민 지원금' 건의에 文 "코로나 벗어날 상황되면 검토"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2.1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 이낙연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 이낙연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19일 여당 지도부를 만난 문재인 대통령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이낙연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국민 위로 지원금, 국민 사기 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경기 진작용 지원금을 거론하자 대통령은 온 국민이 힘을 내자는 차원에서 국민을 위로하고 동시에 소비를 진작하는 취지에서 지원금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또 선별적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당정청이 최대한 사각지대를 줄여 달라"며 "맞춤형 재난지원금은 소득과 비교해 지원돼야 하는데 소득 파악이 안돼서 그동안 일률적으로 지원했다. 앞으로 소득 파악 시스템 마련에 당정청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4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늘리겠다는 기존 방침을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 대표 등에게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광범위하고 깊어졌다"며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당에서도 재정적 여건을 감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정부와 당이 지혜를 모아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가 진정되면 국민 위로와 소비 진작을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