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잡음 동구장애인복지관, 직영전환해야"
상태바
"위탁 잡음 동구장애인복지관, 직영전환해야"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3.06.2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시민단체 기자회견…정치악용, 부실운영 우려

[매일일보] 동구장애인복지관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가칭)는 26일 광주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악용되는 복지관 위탁 운영을 직영화할 것을 촉구했다.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복지공감+, 광주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참여자치21, 광주장애우권익문제구소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는 "서구는 장애인복지관을 개관했고 동구는 개관 예정, 남구는 착공 계획 중"이라며 "광주에 장애인복지관이 넘쳐나는데 줄이어 설립되는 것은 '선거'를 빼고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비상구조차 이용할 수 없는 오래된 교회 건물을 유태명 전(前) 구청장의 임기를 50일도 채 남겨놓지 않은 시점에 사들인 동구청의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전임 구청장의 3선(三選)을 위해 필요한 '공약이행' 때문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 5월 동구장애인복지관 위탁운영 기관으로 M 복지법인이 선정되면서 대표이사가 횡령과 비리 혐의로 경찰 조사 중인 사실과 노희용 동구청장 선대본부장 출신인 김모씨가 복지관 관장으로 내정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대책위는 동구가 위탁기관 선정과정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하다가 지난 24일 관장 내정자가 사임의사를 표명하고 25일 M 복지법인이 위탁 철회 의사를 밝히자 장애인복지관 운영 방법에 대한 공청회 등 의견수렴에 나서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서 기초자치단체장으로 변신한 노희용 동구청장은 전임자들의 한계를 넘어 장애인복지관이 지역 주민의 것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전문 사회복지사를 관장으로 채용해 구에서 직접 복지관을 운영하는 광산구의 사례 등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또한 지자체의 사회복지 법인 및 시설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 투명한 운영을 위한 외부추천이사 도입, 전문인력 확보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