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터뷰]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 “인비절라인 교정은 경험이 핵심”
상태바
[건강 인터뷰]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 “인비절라인 교정은 경험이 핵심”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2.0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치과, 클린체크 승인 기준 지난해 인비절라인 최다 교정 치과 선정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투명 교정 장비를 통해 심미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부정교합 등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치아교정 장비 중 가장 혁신적으로 알려진 교정기는 글로벌 투명교정장치 기업인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 제조, 판매하는 인비절라인이다. 해당 치아교정기는 900여개 특허를 바탕으로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에 지난해 클린체크(clincheck) 승인 기준 국내 최다 시술 병원인 이양구 아이디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치아교정기 인비절라인은 어떤 장비인가?
A. 인비절라인은 Invisible(보이지 않는) + Aligne(줄지어 있는)의 합성어로 이름과 같이 투명 교정 장비 중 하나다. 투명교정기는 다양하지만 인비절라인이 특별한 이유는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라는 것과 미국 인비절라인 본사에서 직접 제작해 조달하는 형태로 완성도 역시 높다는 것이다.

인비절라인 제조사인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 확인한 결과 전 세계적으로 700만 이상의 케이스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기도 했다.

Q. 인비절라인은 탈부착이 가능하다. 치아교정 효과 떨어지지 않는가?
A. 인비절라인의 특별한 장점은 언급하셨듯 탈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중요한 미팅이나 약속 때 잠시 제거할 수 있고 음식 섭취 이후 양치 등을 통해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인비절라인은 일반 교정치료와 비교해 기간이나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1일 기준 20~22시간 착용하면 기존 교정 장비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 인비절라인을 통하 치아재교정도 가능한가?
A. 이론상으론 가능하다. 인비절라인은 클린체크 영상을 통해 예측된 결과를 토대로 치아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치아재교정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인비절라인 이외에 다른 치아 교정 장비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구체적인 치아재교정은 교정치과를 방문해 문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Q. 인비절라인 제작 과정은?
A. 아이디치과는 총 4단계에 걸친 제작 과정을 통해 치료에 들어간다. △1단계 첨단 3D 구강 스캐너 i-tero를 통해 시뮬레이션 계획 수립 △정밀진단 및 맞춤형 치료계획 수립 △클린체크 3d 영상을 통한 치료 계획 설계 및 예측 인비절라인 치료 시작 등이다.

인비절라인은 클린체크 영상을 통해 예측된 결과를 토대로 진료 계획에 따라 미국 본사에서 직접 제작해 국내로 보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다른 투명 교정 장비와 비교해 우수하다.

Q. 인비절라인 치아교정후기를 보면 아이디치과 언급이 많다. 이유는?
A. 아이디치과는 교정과 전문의, 보철과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전문 의료진, 인비절라인 등 최첨단 교정기 등을 보유하고 세계적인 교정치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무래도 아이디치과를 통해 인비절라인을 하는 환자들이 많다 보니 치아교정후기에서도 언급이 많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비절라인 모습.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인비절라인 모습.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Q. 인비절라인, 병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기도 하는가?
A. 그렇다.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도 공지를 통해 “치료 계획은 교정의사의 몫이며, 치료 결과에 대한 책임도 교정 의사에게 귀속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제품의 효능은 입증하지만, 전담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즉 인비절라인 제품 자체가 우수하다 하더라도 제품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정 치과를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 발표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투명교정을 위한 필수 고려사항’에서도 이러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 얼라인테크놀로지에서는 “투명교정 치료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을 선택하여 충분한 상담 후 본인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Q. 인비절라인 지난해 최다 교정 치과로 꼽힌 아이디치과의 경쟁력은?
A. 아이디치과는 13년 동안 다양한 케이스의 환자 및 교정 시술 경험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첨단 장비라 하더라도 성격이 치아 교정 장비라면 임상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일수록 해당 장비를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아이디치과는 교정과 전문의, 보철과 전문의가 주축으로 교정 전문 병원으로도 알려져 이러한 신뢰성이 선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디치과는 2019년 인비절라인 수도권 지역 최다 시술 병원을 차지한 바 있고 지난해에는 전국 최다 시술 병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에는 인비절라인에서 공식적으로 12개월 내 400개 이상 시술 병원에만 수여하는 블랙다이아몬드 등급도 획득했다.

Q. 향후 계획은?
A. 아이디치과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상담부터 치료, 그리고 후 관리까지 전담 의료진을 통해 진행된다. 교정과,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각 진료별 전문의가 협친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내원 환자들에게 보다 만족도 높은 시술을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첨단 장비 도입은 물론 전문성등 경쟁력을 갖춰 아시아를 대표하는 교정치과로 이름을 올리고 싶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