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에 위축? 조직적 은폐? 원전 문건 삭제 미스터리
상태바
감사에 위축? 조직적 은폐? 원전 문건 삭제 미스터리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2.0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 추진 산업부서 실무자 차원 검토부터 의문
경북 경주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북 경주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한 원전 의혹에 대해 정부와 여당의 입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실무자가 아이디어 차원에서 작성하고 윗선에 보고되지도 않았으니 문제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무자 스스로 판단해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냐, 특히 문제가 없다면 왜 삭제했느냐는 의문이 남는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조직적 은폐' 의혹을 제기하고 있고, 여권에서는 '감사원 감사에 위축되다보니 벌어진 일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라디오에 나와 문건 삭제와 관련해 “왜 삭제됐는지 저도 좀 사실은 의문이 있다”면서도 "삭제했다는 문건 530건 중 220건이 박근혜 정부 때 작성했다는 문건들이기 때문에 (북한 원전 관련) 문건 자체를 겨냥해서 삭제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의 감사가 들어오기 때문에 아마 상당히 공무원들이 위축이 돼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전날 산업부는 수사와 재판을 통해 삭제 이유가 밝혀질 것이란 취지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장에 출마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라디오에 나와 "조직적 은폐 자체가 강한 의심을 가지게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같은 당 김기현 의원도 라디오에서 "무슨 말인지도 모르는 외국어까지 동원해 꼭꼭 숨겨놓고 왜 문건을 삭제하느냐"며 "아마 큰 사고를 친 모양"이라고 했다. 

야권에서는 실무자 차원의 자발적인 검토라는 해명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시키지도 않았는데 과장급 공무원이 북한 원전 아이디어를 냈다는 건 궤변"이라며 "자체 검토만 한 문건이라면 왜 이름도 복잡한 핀란드어로 바꾸는 생고생을 하며 삭제하느냐"고 했다. 같은 당 이철규 의원도 라디오에 나와 "탈원전 정책이 서슬 퍼렇던 때였다. 그 시절에 감히 어떤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 없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을 아이디어로 내놓겠느냐"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