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남북정상회담 보답 아니냐" 北원전 의혹 국정조사 카드
상태바
김종인 "남북정상회담 보답 아니냐" 北원전 의혹 국정조사 카드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1.3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북풍공작" 강경대응에 국조 카드로 맞불
복원된 산업부 삭제문건 원문 전부 공개 요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 정부가 진상을 밝히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 정부가 진상을 밝히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충격적인 이적행위’라며 청와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의혹을 정면 겨냥했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청와대가 강경대응을 예고했지만, 김 위원장은 물러서지 않고 31일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 위원장은 북한 원전이 남북정상회담 성사 대가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먼저 누구의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인지 즉각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엔과 국제사회의 제재 대상인 핵보유국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세컨더리 보이콧' 등 엄청난 제재를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며 "이런 점을 고려하면 북한 원전 추진이라는 엄청난 사안을 일부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검토했다는 것을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전력을 지원하기 위한 인도적 차원이라 하더라도 국민의 공감대 없이 극비리에 추진하는 사유가 무엇인지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2018년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단독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꺼냈다는 발전소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특히 그는 "대북 원전 추진 문건은 대부분 1차, 2차 남북정상회담 사이 시점에 작성됐다고 알려졌는데 이런 정황을 종합하면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정권 차원의 보답으로 북한 원전을 추진한 게 아니냐는 합리적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진상규명에 나서기를 요구하며, 불이행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다. 그는 "정부는 더 이상 쉬쉬하지 말고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다. 관련 문건이 복원된 만큼 자료 원문을 지금 즉시 모두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 스스로 적극적인 감사와 수사를 의뢰하라. (그렇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조속히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해 국민과 함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당력을 모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