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폭발사고, AGC화인테크노코리아서 발생… 9명 부상
상태바
구미 폭발사고, AGC화인테크노코리아서 발생… 9명 부상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1.01.29 1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오후 경북 구미 AGC화인테크노코리아(아사히초자)에서 폭발사고가 나 공장 내 집기가 심하게 부서져 있다. 사진=경북도소방본부 제공.
29일 오후 경북 구미 AGC화인테크노코리아(아사히초자)에서 폭발사고가 나 공장 내 집기가 심하게 부서져 있다. 사진=경북도소방본부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29일 오후 4시33분쯤 경북 구미국가산업4단지 내 LCD용 유리를 제조하는 AGC화인테크코리아(아사히초자)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작업 중이던 근로자 9명이 다쳐 구미순천향병원과 강동병원으로 분산 이송됐다. 이들 중 골정상을 입은 경우도 있지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장 내 용광로의 배관 보수공사를 하던 중 수소 배관에 남은 가스가 폭발한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했다.

구미소방서 관계자는 “용광로와 연결되는 노후 배관을 교체하던 중이었는데 수소와 질소 배관 중 (가열 공정용) 수소 배관이 폭발한 것”이라며 “폭발 지점은 용광로에서 50여m 떨어진 곳”이라고 설명했다.

수소 배관의 지름은 4㎝이고, 질소 배관은 12.5㎝이다.

근로자들은 이날 수소 배관의 밸브를 잠그고 공사를 했다고 주장해 배관의 수소가 폭발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회사 측은 이날 작업에 외부 근로자 90명을 투입했는데 이들 대부분은 사고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 화를 면했다.

AGC화인테크노코리아는 용광로에서 하루 65톤의 유리를 녹여 LCD용 기판을 생산해왔다.

구미소방서는 소방차 15대를 동원해 사고발생 50여분만에 안전조치를 완료하고 경찰과 함께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

구미소방서 관계자는 “연쇄 폭발은 아니고 한 차례 폭발이 난 것으로 보인다”며 “용광로에 연결되는 수소 배관이 부서져 내렸으나 다행히 건물은 심하게 부서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1-03-14 23:54:03
너무나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왜 계속해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건지 조심하고 또 조심하길 바라며 다음에는 인명피해가 없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