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국정원 국조 6월 국회내 실시 합의
상태바
與野, 국정원 국조 6월 국회내 실시 합의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3.06.20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 원내대표, 이견 좁히고 실시위해 노력할 것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회담에서 새누리당 최경환(왼쪽) 원내대표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여야가 20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6월 국회에서 각종 민생법안과 정치쇄신 법안을 처리하고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된 국정조사 실시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국정원 국정조사와 관련한 각 당의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이견을 조율했다.

회담을 제안한 전병헌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모 일간지를 보니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 이행이 정치개혁’이라고 했더라. 딱 맞는 말이다”라며 “여야가 합의하고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키는 6월 국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특히 “국정원 국기문란 사건과 관련해 전임 지도부가 합의하고 약속했던 국정조사 약속이 지켜지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경환 원내대표는 “약속 지키는 국회, 저도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6월 국회를 시작하면서 지난 5월31일 우리 원내대표 간 합의사항이 이번 국회 내에 잘 지켜져서 생산적인 국회가 되도록 하는 모습을 여야 간 끝까지 보여줬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앞서 지난 3월 당시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 완료 후 즉시 국조 실시’에 합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새누리당을 향해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만큼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하자고 촉구했으나 새누리당이 ‘민주당의 매관매직 의혹’과 ‘여직원 감금사건’에 대한 수사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맞서면서 팽팽하게 대립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최 원내대표는 “이번에는 일자리를 비롯한 민생을 챙기는 국회,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입법문제, 국민들께서 고대하고 있는 정치쇄신과 관련한 여야 합의사항은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국회가 되도록 그렇게 다짐했다”며 “국정조사 말씀하셨는데, 저도 전임 원내대표 간 했던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도 “정치 쇄신과 ‘을(乙)을 위한 법’을 비롯한 민생 법안 처리 약속이 꼭 지켜지길 바라며, 6월 국회를 ‘쇄신국회’로 만들 수 있길 간절하게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