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표’ 공급대책에 미니신도시 포함되나…광명‧시흥‧하남 등 거론
상태바
‘변창흠표’ 공급대책에 미니신도시 포함되나…광명‧시흥‧하남 등 거론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1.01.2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 고밀개발 등으론 시장 기대치 넘는 주택 공급 한계
대책 발표 때마다 거론됐던 신규 택지지구 지정 핵심될 듯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정부가 내달 초 수도권 도심에 주택을 대거 공급하는 대책을 내놓는다. 공공재개발 활성화, 역세권 고밀 개발, 신규 택지지구 지정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급대책 때마다 거론됐음에도 번번이 불발됐던 경기 광명·시흥지구 등의 개발이 이뤄질지 눈길을 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서울시 등은 대도시권 주택공급 대책을 내달 초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수도권 공공택지지구 추가지정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규 택지의 과감한 개발을 통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뛰어넘는 부동산 공급을 특별하게 늘릴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대통령이 ‘특단의 대책’이라고 밝힌 만큼 최소 십만 가구 이상의 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렇다 보니 시장에선 역세권 고밀 개발 등으로는 물량을 채우기 어려워 미니 신도시급으로 택지지구가 지정될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유력 후보지는 역시 광명·시흥지구다. 광명·시흥지구는 애초 2010년 광명시 광명동, 시흥시 과림동 일대 1736만㎡에 9만5000가구 규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으나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다 2015년 보금자리지구에서 해제된 뒤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됐다.

두 지역은 서울 서남권 접근성이 우수하고 지구 면적도 분당신도시(1960만㎡)에 육박, 9만 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지난 2019년 3기 신도시 최종 명단에서는 제외되기는 했지만, 후보지로 꼽혔던 것이 이런 이유에서다.

광명·시흥지구와 마찬가지로 보금자리주택지구에 지정됐었던 하남 감북지구도 잠재적 후보지다. 경기 하남시 감북동·감일동·광암동·초이동 일대에 267만㎡ 규모의 택지개발지구다. 서울 송파구와 가까워 입지적으로 매력이 높다. 

정부가 기존에 거론됐던 지역 외에 전혀 다른 지역을 깜짝 지정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이다. 고양 덕양구 화전동 일대와 김포 고촌 등이 최근 교통망 개발과 맞물려 주거 편의성이 높아져 택지지구 지정이 가능한 지역으로 꼽힌다.

서울 내에서 택지지구가 지정된다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풀어야 하는데 서울시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가 워낙 거세다 보니 결정이 쉽지 않아 보인다. 서울의 개발제한구역 면적은 149.13㎢다. 강남권에선 내곡동 등이 있는 서초구가 23.88㎢로 가장 넓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