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주민투표' 목표 대구경북행정통합 로드맵 나와
상태바
오는 '8월 주민투표' 목표 대구경북행정통합 로드맵 나와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1.01.2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특별법 제정 목표…연장된 기간 공론화홍보강화 중점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김태일(오른쪽),하혜수 공동위원장이 공론화 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조용국 기자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김태일(오른쪽),하혜수 공동위원장이 공론화 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조용국 기자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 과정이 코로나19로 대면 모임은 물론 토론회 같은 다양한 소통이 어려워져 당초 계획에서 2개월 더 연장돼 진행된다.

그렇다고 결론이 늦어지는 것은 아니고 행정통합기본계획(안)과 공론결과 보고서 작성은 4월말까지이며, 주민투표는 8월경, 특별법 제정은 11월경으로 순연된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일하 공론화위원회)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은 27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일정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김 공동위원장은 “일부에서 통합을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론을 통해 지역 사회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며 “연장된 2개월 동안 공론화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배경설명 했다.

그는 또 “공론 과정에서 시도지사는 빠져 달라는 요구에 양 시도지사가 충실히 따라줘 감사하다”면서 “공론과정에 시도지사를 끌어들이면 공론과정 실종된다. 시도지사 직을 걸라는 순간 정치적 프레임이 만들어 진다”고 말했다.

이 같은 말의 배경에는 일부에서 행정통합이 안 될 시 시도지사의 직을 걸라는 의견에 대한 우려와 시도지사가 정해진 계획대로 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일축으로 보인다.

특히 하혜수 공동위원장은 오는 30일 오후 1시 엑스코에서 열리는 공론화를 위한 ‘제3차 온라인 시도민 열린 토론회’ 일정을 설명했다.

이날 밝힌 로드맵을 보면 오는 30일 3차 토론회 이후 2월 1차 시도민 의견 확인과 대토론회를 갖고, 4월초 숙의공론조사와 2차 시도민 의견 확인 후 의견수렴 결과와 기본계획안이 담긴 공론화위원회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후 4월에서 5월 중 시도와 행정안전부에 건의서를 제출하면 행안부 부처 검토를 통해 투표절차로 들어간다.

이어 8월 중 주민투표를 완료하고, 11월 정기국회에서 특별법을 통과시켜 내년도 7월 특별자치정부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