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IM선교학교 집단감염, 이번 주 거리두기 조정 변수 되나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IM선교학교 집단감염, 이번 주 거리두기 조정 변수 되나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2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무관심 속 방역 사각지대 발생…밀집·밀접·밀폐 3밀 요소 갖춰
관할기관 분류 안 돼 있어 처벌도 쉽지 않아…광주에만 총 4곳 존재
당국, 향후 방역 조처 논의 착수…방역 수위 유지하자는 의견 지배적
27일 오전 광주 광산구 TCS 국제학교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이 곳에서 합숙 생활을 하던 학생과 교사 등 100명 넘는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오전 광주 광산구 TCS 국제학교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이 곳에서 합숙 생활을 하던 학생과 교사 등 100명 넘는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그동안 완만한 안정세를 보이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IM선교학교 집단감염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00∼400명대를 유지해 왔으나 IM선교회가 운영 중인 비인가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면서 감염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는 양상이다.

정부는 이런 위험 요인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번 주 중에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정과 5인 이상 모임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광주 광산구 TCS국제학교에서 100명 이상의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광주 지역 최대 규모의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광주 TCS국제학교는 IM(International Mission)선교회 관련 조직이다. 한마음교회가 선교사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비인가 교육 시설로, 이달 중순부터 전국 각지에서 온 학생·교직원 122명이 합숙 교육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다른 지역 거주자는 66명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이번 집단감염 배경으로 △밀집·밀접·밀폐 환경 등 ‘3밀’ 요소가 충족된 공간 △정부의 관리·감독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 등을 꼽았다.

우선 당국은 학생·교직원이 밀집·밀폐된 공간에서 지난 18일부터 일생생활(숙식·수업·예배 등)을 공유하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양성 판정을 받은 이들은 국제학교 주변 3층 건물을 기숙사로 사용했고, 방마다 4~7명이 배정돼 생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방역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과 밀접 접촉하는 환경은 바이러스 확산의 최적의 조건이라고 경고해왔다. TCS국제학교 확진자 대다수는 미성년자로, 마스크 착용 미흡·칸막이 미설치·초기 대응 허술, 무증상 감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지금까지 TCS국제학교가 지자체의 행정명령을 어기고 122명의 합숙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들이 방역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당국의 어떤 감시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들 시설을 방역망 내에서 관리토록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현재까지 유관기관 협의조차 이뤄지지 않아 관할 기관을 정하지 못한 상태다. 학교도, 학원도, 교회도 아닌 해당 시설은 비인가 교육시설로 규정돼 교육당국이나 보건당국의 관리대상에서 제외돼 사각지대가 발생한 것이다.

대전경찰청은 IEM국제학교 내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해 시설운영자에 대한 법령 위반사항 등을 조사하고 있지만, 광주시는 아직 관할기관 분류가 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처벌 논의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광주 IM선교회 관련 교육시설은 북구 TCS에이스국제학교, 광산구 TCS국제학교, 남구 TCS티국국제학교, 서구 안디옥 트리니트CAS 등 총 4곳이나 존재한다. 방역당국은 또 다른 집단감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IM선교회의 비인가 교육시설인 대전 IEM국제학교, 용인 요셉 TCS국제학교, 광주 TCS에이스국제학교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관련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선 바 있다. 보건당국은 IM선교회가 전국 각지에 지부를 운영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해 지난 24일 각 지지체 차원에서 선제적 조치를 진행 중이다.

이에 정부는 이날 의료계를 비롯해 각계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생활방역위원회’ 회의를 열어 현재 코로나19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방역 조처를 논의할 계획이다.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지만 위원들 사이에서는 겨울철이 끝나지 않은 데다 설 연휴(2.11∼14)를 앞둔 상황을 고려하면 지금의 방역 수위를 조금 더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에 참여하는 한 관계자는 “지난해 2차 유행이 끝난 뒤 신규 확진자가 70∼100명 수준으로 나오자 방역 수위를 완화했고, 결국 3차 유행이 왔다.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조처와 관련해 “설 연휴에도 유지해야 한다는 게 여러 위원의 생각”이라면서 “작년 추석과 마찬가지로 올해 설 때도 이동이나 만남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