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정도야" 2차 피해 우려 성추행 행위 비공개
상태바
"그 정도야" 2차 피해 우려 성추행 행위 비공개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1.2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복주 "음주 여부, 실체적 진실과 무관"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왼쪽)와 정호진 대변인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당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대표단 회의 결정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왼쪽)와 정호진 대변인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당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대표단 회의 결정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의당 배복주 부대표가 김종철 전 대표의 당 소속 의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2차 피해를 우려해 구체적 행위 등을 비공개한다고 밝혔다. 당의 정체성과 직결된 성추문 문제에 대해 피해자를 최대한 배려하는 차원의 수습에 힘을 쏟는 것으로 보인다.

배 부대표는 25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사실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라고 묻는 정의당 당원들을 향해 "성추행이다. 이는 가해자가 명백하게 인정한 것"이라면서도 "구체적 행위를 밝히지 않는 것은 행위 경중을 따지며 "그 정도야" "그 정도로 뭘 그래"라며 성추행에 대한 판단을 개인이 가진 통념에 기반해서 해버린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고 사건의 본질을 흐리게 한다"고 말했다.

배 부대표는 또 '음주를 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사건은 성추행 사건이고 음주 여부가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판단하는데 고려되는 요소가 아니다"며 "피해자가 술을 마셨으면 왜 술자리에 갔냐고 추궁하고 술을 안마셨으면 왜 맨정신에 당하냐고 한다. 가해자가 술을 마셨으면 술김에 실수라고 가해행위를 축소시키고 술을 안마셨으면 피해자를 좋아해서 그런거아니냐고 가해자를 옹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음주는 이 사건과 상관이 없다"고 했다.

한편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이 익명 대신 실명 공개를 선택한 이유와 관련, 배 부대표는 26일 라디오에 나와 "처음에는 피해자임을 밝히지 않으려고 했었던 것 같다"며 "장 의원의 신념상 본인은 피해자 장혜영과 국회의원 장혜영이 분리될 수 없고 일상에서 본인이 피해자임을 밝히지 않고 의정 활동을 한다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던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