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맞춰 거리두기 3단계 개편
상태바
백신 접종 맞춰 거리두기 3단계 개편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1.01.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종류별 접종 장소 분담...예방접종 별도 전담기구 신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복지부·식약처·질병청 2021년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5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복지부·식약처·질병청 2021년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5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가 올해 11월까지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전 국민에 대한 무료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접종 이후에는 면역이 형성되는 것을 3단계로 나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도 개편하기로 했다. 또 예방접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상설 전담기구 신설도 검토한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은 25일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예방접종 사업 방향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상으로 보고했다. 이번 보고에서 정부는 11월까지 노인과 의료진 등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 80%, 전 국민 70% 백신 접종을 목표로 정책과 역량을 쏟기로 했다. 백신 종류에 따라 접종 장소도 달리한다. 화이자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은 체육관 등 지자체 시설을 활용한 접종 센터를 운영한다. 아스트라제네카·얀센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위탁 의료기관을 지정해 접종한다. 다만 개인이 백신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운영 제한에 대한 형평성 문제에 따라 현행 거리두기 체계도 상황에 맞춰 개편하기로 했다. 개편될 거리두기는 백신 접종과 연계해 '고위험군 면역형성 이후', '중위험군 면역형성 이후', '집단면역 형성 이후' 등 3단계로 구분한다. 현행 기준인 '다중이용시설 운영제한' 대신 '개인 간 전파 차단을 위한 행위별 중심'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예방접종을 전담할 별도의 대응 기구도 마련한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접종 시작에 따라 안전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별도 기구의 필요성을 인식해 접종 시작 시 전담기구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질병관리청이 복지부와 식약처 등과 함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