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윤석열 일가 신속 수사 지휘 감독할 것”
상태바
박범계 “윤석열 일가 신속 수사 지휘 감독할 것”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1.2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법무장관 후보자 청문회...재산·폭행 의혹 등 각종 논란 도마위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윤석열 검찰총가 일가를 둘러싼 의혹 사건과 관련, “장관으로 임명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적절히 지휘 감독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 자료에서 ‘윤 총장 일가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보고받지 못해 답변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법무부의 윤 총장 징계 조치와 관련 “아직 검토하지 못했다”며 “장관으로 임명되면 관련 자료를 토대로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임명한 임기가 보장관 검찰총장의 거취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또한 박 후보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도 언급하며 “의원 시절 과잉금지 원칙에 반하지 않는가 하는 의문을 제기한 적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고, 후보자 입장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받지 못해 답변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권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에 부당하게 관여하거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고, 검찰권이 국민 입장에서 적정하게 행사되도록 하는 규범적 통제 장치”라며 “향후 신중하게 행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박 후보자 개인 신상과 관련해 재산 신고 누락 의혹, 과거 공동 설립한 법무법인 ‘명경’ 관련 의혹 등이 주된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또한 박 후보자가 연루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는 고시생 단체 회원 폭행 의혹도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