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복환위, 백신접종 준비 만전·적극 행정 강화 주문
상태바
충남도의회 복환위, 백신접종 준비 만전·적극 행정 강화 주문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1.01.2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 보건복지실·4개 의료원, 사회서비스원 소관 주요 업무계획 청취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오인환)는 22일 제326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저출산 보건복지실과 4대 의료원(천안,공주,서산,홍성), 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 소관 2021년 주요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도민들에게 신속하고 안전하게 백신접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오인환 위원장(논산1·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은 모두의 주요관심 사항이자 가장 크고 중요한 일”이라며 “백신은 ‘방역·거리두기·의료지원’ 모두를 해결할 종결자인 만큼 철저히 준비하고, 특히 접종 후 집단면역이 생겨도 또 다른 감염병 등의 위기에 대응할 체계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황영란 부위원장(비례·더불어민주당)은 생명 존중 약국 지정 및 시범 운영 관련해 “도민의 정신건강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지방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를 진행할 경우, 매년 100억 원 이상이 소요되는데 계획만 있고 실제로 이뤄지지 않을 것 같아서 걱정이 앞선다며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김동일 위원(공주1·더불어민주당)은 공공산후조리원과 관련해 “기존에 있는 산후조리원이나 산부인과 등을 활용해 산모에게 편안하고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인이나 한 부모 등 부양가족 기준이 모호한 경우도 많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가 많다”며 “더 치밀하게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한태 위원(보령1·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 예방접종은 방역 활동보다 더 어려운 것이 백신접종”이라며 “의료인력, 장비 등을 철저히 준비하고 유관기관, 각 시·군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백신접종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운영 위원(아산2·더불어민주당)은 “의료원의 코로나19 선별 진료 과정에서 일반병원 사용자와 동선이 겹치는 상황이 우려된다”며 “의료원 정문 출입 시부터 코로나19 선별 진료 대상자의 명확한 동선 분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영신 위원(천안2·더불어민주당)은 “다 함께 돌봄센터가 지금까지 20개소가 설치돼 있는데 새롭게 시설을 설치하는 것보다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시설을 보강해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한 위원은 또 “학교시설에서 돌봄을 실시할 경우, 직원 퇴근 시간 이후 사고 우려가 부담돼 꺼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홍기후 위원(당진1·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로 인해 더욱 가중되고 있는 돌봄 수요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현재 돌봄 수요 5만여 명 중 이용하지 않고 있는 2만여 명에 대한 돌봄 사각지대 해소방안으로 ‘충남 형 돌봄 통합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내포=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