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K 뉴딜’ 참여 위해 관련 규제 완화해 달라”
상태바
금융권, “‘K 뉴딜’ 참여 위해 관련 규제 완화해 달라”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1.01.2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더 많은 투자 할 수 있도록 건의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오른쪽 두번째)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K뉴딜 지원 방안' 주제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오른쪽 두번째)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K뉴딜 지원 방안' 주제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금융권이 정부의 ‘한국판(K) 뉴딜’ 참여와 성장성 있는 기업 투자를 늘리기 위해 규제를 완화를 요구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은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K뉴딜 관련 금융권 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스타트업에 투자할 때 위험가중자산(RWA)이 높아지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낮아지는데, RWA 기준을 낮춰줘야 한정된 재원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다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이 참석했다. 여당 측에서는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김병욱 정무위 여당 간사,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홍성국 의원 등이 자리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현 정부의 남은 1년 4개월 안에 한국 경제가 선도경제로 갈 수 있는 기초를 다지려면 금융시장에서 민간 투자자금들이 얼마나 빨리 ‘K뉴딜’ 주도 기업, 혁신기업 프로그램 참여 기업에 펀드 형태 또는 개별투자로 빨리 들어가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기업 1000’ 프로젝트와 K뉴딜 등 펀드에 어떻게 하면 자금이 더 들어갈 수 있을지,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정책은 다 수립했으니 잘해나가고, 한편 부동산시장이 더 수익이 높다고 알려지면 국제 투자자들이 그쪽으로 쏠릴 수 있으니 적정한 가이드라인 설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금융사들이 상업용 건물(오피스빌딩)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도 했다. 김 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국의 공실률이 높아졌는데 강남이나 여의도 대형빌딩 가격은 25∼35%가량 상승했다고 꼬집으면서 “중국은 대형은행 총자산 40% 아래로 부동산금융을 해야 한다는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이 나왔다”고 소개했다.

김광수 회장은 회의 후 “은행권에서는 오피스빌딩의 감정가액을 시가의 50∼70%로 반영해서 여신을 하는데 김 의장이 말씀한 상황을 반영해 50% 아래로 생각한다든지, 중국도 40%로 본 부분을 고려하고 조치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제안이었다”며 “은행에서 사실 그 부분은 다 자율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