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엘피사이언스에 ‘ABL001’ 중국 권리 기술이전
상태바
에이비엘바이오, 엘피사이언스에 ‘ABL001’ 중국 권리 기술이전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2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리거 테라퓨틱스에 기술이전한 권리 중 일부 이전
긍정적인 임상 1상 데이터로 중국 임상 가속화 예상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는 트리거 테라퓨틱스에 기술이전한 ‘ABL001’의 일부 권리가 중국 면역항암 전문기업 엘피사이언스에게 이전됐다고 22일 밝혔다.

ABL001은 이중항체로는 최초로 국내 임상에 진입한 후보물질이다. VEGF와 DLL4를 이중으로 타깃함으로써 암조직 내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해 암을 사멸시키는 작용기전을 갖는다. 현재 국내에서 임상 1b상 병용투여를 진행 중이다.

트리거는 지난 21일 전 암종에 대한 중국, 홍콩, 마카오와 대만 내 독점 개발과 판매 권리를 엘피사이언스에 양도했다. 엘피사이언스는 텐센트, 릴리 아시아 벤처스, 힐하우스 캐피탈 그룹과 같은 유명기업들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의 총 계약 규모는 1억1700만달러다. 계약금 700만달러가 포함돼 있으며, 경상기술료(로열티)는 별도다. 에이비엘바이오와 트리거는 양사가 합의한 비율대로 수익을 나누게 된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이사는 “최근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가 네덜란드의 메루스의 이중항체 치료제를 독점 개발하기 위해 제휴를 맺은 것처럼, 차세대 항암제로서의 이중항체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매우 높다”며 “이번 기술이전 건을 통해 ABL001의 중국 임상 역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앞서 ABL001의 국내 권리도 한독에게 이전한 바 있다. 양사는 최근 고무적인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임상 계획을 논의 중에 있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ABL001이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임상 시험에서 담도암 환자들에서 종양 크기가 절반 가까이 감소하는 등 기대 이상의 긍정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블록버스터 항암제인 아바스틴보다 우월한 효능을 나타내고 있어 향후 임상에서의 기대가 크다”며 “3분기 내로 임상 1상 환자 투여를 완료하고 연내 최종 임상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