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북정책도 트럼프 지우기...文 “가까운 시일 내 만나자”
상태바
바이든, 대북정책도 트럼프 지우기...文 “가까운 시일 내 만나자”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1.2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링컨 "대북정책 전면 재검토" 예고
바이든 취임사서 북한 언급조차 안해
한미정상회담 조기성사 쉽지 않을 듯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의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업무로 파리 기후변화협약 복귀, 연방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인종 평등 보장 등에 관한 행정명령 3건에 서명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의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업무로 파리 기후변화협약 복귀, 연방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인종 평등 보장 등에 관한 행정명령 3건에 서명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조 바이든 새 미국 행정부가 대북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예고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빨리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북한 문제를 한미 간 의제로 조속히 다루고 싶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외교안보라인까지 정비했지만 희망대로 일이 풀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21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낸 취임 축전에서 "한국은 미국의 굳건한 동맹이자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서 바이든 행정부의 여정에 언제나 함께할 것"이라며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흔들림 없는 공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바이든 대통령과 직접 만나 우의와 신뢰를 다지고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길 기원한다"며 한미 정상회담 조기 성사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 북미 대화의 대전환을 위한 마지막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미 정상회담의 조기 성사를 원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에 있어 북한 문제는 우선 사안이 아니란 게 문제다. 바이든 대통령으로서는 코로나 극복과 경기부양 등 국내 현안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실제 취임사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한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게다가 바이든 행정부 외교사령탑인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는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대북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예고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지우기다.

이처럼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잘못된 정책으로 규정한 만큼 문재인 정부로서는 여러모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은 이날 라디오에서 "그 잘못된 정책에 한국 신임 장관 내정자가 핵심으로 일하지 않았느냐"며 "대북정책을 추진하는 방식에 있어 미국의 입장을 우리한테 가깝게 끌고 오기에는 미국 쪽 입장이 단호하고, 그러면 우리 장관 내정자가 미국 입장을 가서 알아가기엔 기존 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난관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전 장관이 지목한 핵심인사가 바로 전날 바이든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신임 외교부 장관에 지명된 정의용 후보자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외교정책을 잘 마무리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우리 외교 환경이 어렵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