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손 법적 채비 완료…7월 첫 출시 예고
상태바
4세대 실손 법적 채비 완료…7월 첫 출시 예고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1.01.1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이용량 연계해 보험료 차등적용
금융위 보험업 감독규정 변경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이용한 만큼만 내는 4세대 실손보험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앞으로 비급여 부분에 대해 의료 이용량(보험금 실적)과 연계해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달라진다. 다만 지속적이고 충분한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7월 제4세대 실손의료보험 상품 출시를 앞두고 보험업 감독규정을 변경한다고 18일 밝혔다. 핵심은 자동차보험처럼 이용한 만큼 보험료의 할인·할증을 적용, 비급여 부분에 대한 보험료의 차등제다.

앞으로는 비급여 부분에 대해 의료 이용량(보험금 실적)과 연계해 보험료가 달라진다. 다만 국민건강보험법상 산정특례 대상자(암질환, 심장질환, 희귀난치성질환자 등)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대상자 중 1∼2등급 판정자(치매·뇌혈관성 질환 등) 등 지속적이고 충분한 치료가 필요한 ‘불가피한 의료 이용자’는 적용대상이 아니다.

비급여 차등제의 적용은 안정적인 할인·할증률 통계 적용에 필요한 기간을 고려해 상품 출시 후 3년이 지난 시점부터 이뤄진다. 아울러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과잉 의료 이용을 막기 위해 자기부담률이 올라간다.

현행 급여 10·20%, 비급여 20%에서 급여 20%, 비급여 30%로, 통원 공제금액은 외래 1∼2만원, 처방 8천원에서 급여 1만원(단 상급·종합병원은 2만원), 비급여 3만원으로 상향된다. 대신 보험료는 대폭 낮아진다. 2017년 출시된 신(新)실손보험에 비하면 약 10%,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에 비하면 약 70% 보험료가 내려간다.

이 밖에 급여·비급여를 분리하고, 재가입주기를 5년으로 줄어든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급여·비급여 각각의 손해율을 산정해 관리하고, 가입자는 보험료 인상 요인이 급여 때문인지 비급여 때문인지 알게 된다.

금융위는 오는 19일부터 3월 2일까지 보험업 감독규정 변경예고 기간을 갖는다. 이후 규제개혁위원회 규제심사, 금융위 의결 등을 거쳐 7월 1일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