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한국경제 지탱해왔는데…이 부회장 구속 안타깝다”
상태바
재계 “한국경제 지탱해왔는데…이 부회장 구속 안타깝다”
  • 이재영 기자
  • 승인 2021.01.1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삼성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재영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자 재계는 일제히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국내 경제에서 삼성의 비중을 고려할 때 악영향을 미칠 것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8일 이 부회장 재판 결과에 대한 논평에서 “코로나발 경제위기 속에서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진두지휘하며 한국경제를 지탱하는데 일조해 왔는데, 구속판결이 나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삼성이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 등을 고려할 때, 이번 판결로 인한 삼성의 경영활동 위축은 개별기업을 넘어 한국경제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장기간의 리더십 부재는 신사업 진출과 빠른 의사결정을 지연시켜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부디 삼성이 이번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지속 성장의 길을 걸어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경영계는 실형을 선고한 이번 판결로 인해 삼성그룹의 경영 공백이 현실화된 것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며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 세계 각국의 자국 산업 보호 중심 경제정책 가속화 등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의 경영 공백으로 중대한 사업 결정과 투자가 지연됨에 따라 경제·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총은 이어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심화될 글로벌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 글로벌 기업의 적극적인 사업확장과 기술혁신으로 신산업분야 등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노력이 절실한 만큼, 향후 삼성그룹의 경영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적·행정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도 “유죄 선고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판결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에 삼성전자의 대외 이미지와 실적뿐 아니라 수많은 중견·중소 협력업체의 사활도 함께 걸려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도 이 부회장을 선처해달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이날 재판 직후 이 부회장 변호인단은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으로 기업이 자유와 재산권을 침해당한 것”이라며 “그런 본질에 비춰 재판부의 판단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은 아직 여론반응을 살피는 듯 보인다. 열린민주당은 “재벌불패의 신화를 깨고 실형을 선고했다는 점에서 사법부가 이제라도 ‘공정’한 재판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는 점을 존중한다"면서도 "죄질에 비해선 턱없이 부족한 형량"이라는 논평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