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방역에 집중”...이재명 재난지원금 제동 걸리나
상태바
“지금은 방역에 집중”...이재명 재난지원금 제동 걸리나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1.1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전도민 1인당 10만원' 회견 취소후
與 지도부 논의서 반대 입장 결론난 듯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에 공식 요청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민주당이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앞서 이 지사는 당론을 따를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18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최고위에서 이 지사께서 보내온 편지에 대한 확인이 있었고 그것과 함께 최근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중앙당에 건의한 게 있었다"며 "그에 대한 확인과 논의 정도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멀지 않은 시점에서 (당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며 "(이 지사 입장을) 가급적 존중하고 잘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이낙연 대표도 이와 관련해 "아마 내일(19일)쯤에 (이 지사도) 아시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이미 보편지급에 제동을 걸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이 방역의 마지막 기회이니 거기에 집중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기존에 당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방역집중'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하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논의에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 지사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은 당분간 논의되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전날 이 지사는 18일 예정된 재난지원금 지급 발표 회견을 취소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당원간 당내논쟁이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당에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여부, 지급방식, 지급대상, 지급시기 등에 대한 당의 공식입장을 요청했고 당 지도부에서 이를 받아들여 신속히 입장을 정리해주시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논쟁과 의견수렴을 통해 공식적인 당론이 정해진다면 저 또한 당 소속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 당연히 당론에 따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 지도부와 이 지사 모두 지급 방식을 놓고 갈등을 벌이고 있다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내에서 갈등이 있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지사는 당에 책임 있는 분이 정리된 입장 전달하기로 했다"며 "오늘은 아까 말한대로 편지에 대한 확인, 건의문에 대한 확인과 논의 정도만 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