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자회견] 文 "입양 취소나 아이 바꾸기" 발언 논란
상태바
[신년기자회견] 文 "입양 취소나 아이 바꾸기" 발언 논란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1.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핵무장 강화에는 "회담 타결 안돼서" 옹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과 관련, 아동학대 방지책으로 입양 이후 일정 기간 이내 취소하거나 입양 아동을 바꾸는 방안을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또 북한의 핵무력 증강에 대해 "비핵화와 평화 회담이 타결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발언해 외교적 파장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양 후 부모의 학대로 16개월 난 여자아이가 사망한 '정인이 사건'에 대한 방지책을 묻는 말에 "(아동 학대 방지에 대해) 제대로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으므로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취소한다든지 또는 아이하고 맞지 않는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하는) 여러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해 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입양 절차에 대해서도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이 충분히 입양을 감당할 수 있는지 하는 상황들을 보다 잘 조사하고 (입양) 초기에는 여러 차례 입양 가정을 방문함으로써 아이가 잘 적응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지자 온라인에서는 "황당한 발언" "실언" "경악" 등 비판이 쏟아졌다. 입양 관련 단체에서는 "입양제도에 대한 기초적인 상식도 갖추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김지영 전국입양가족연대 사무국장)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입양아를 키우고 있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입양아동이 시장에서 파는 인형도 아니고 개나 고양이도 아니다"라며 "개와 고양이에게도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하물며 아기를 인형 반품하듯이 다른 아기로 바꿀 수 있다고?"라고 꼬집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력 증강과 관련해 "비핵화와 평화 회담이 타결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이 8차 노동당대회에서 핵포기 의사가 없다는 걸 명확히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비핵화를 비롯한 평화체제 구축이 성공적으로 타결된다면 그런 부분(북한의 핵무력 증강) 부분도 함께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곧 출범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뤘던 성과를 계승시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