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서 청해부대 철수
상태바
호르무즈 해협서 청해부대 철수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1.1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한국 동결자금으로 유엔회비 납부 제안"
2019년 최영함의 임무수행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최영함의 임무수행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정부가 이란에 억류된 선박 석방 교섭을 앞두고 호르무즈해협 인근 해역에서 청해부대를 철수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지난 10일 이란에 도착하기 전 군에 청해부대를 호르무즈해협 바깥 해역으로 이동시켜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를 이란과의 교섭을 통해 우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상황 가운데, 이란 인근 해역에 군함을 두고 작전을 수행 하는 것이 이란을 자극할 수 있다고 판단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외교 소식통은 "좋은 협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이란이 민감하게 반응해 온 청해부대를 뺀 것"이라며 "협상을 앞두고 이란에 우호적인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한국 선박 한국케미호 나포 직후 오만의 무스카트항 남쪽 해역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청해부대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 급파했다. 이에 이란은 청해부대 파견에 대해 지난 5일 우리 정부 측에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란은 한국 정부가 대표단 방문을 앞두고 청해부대를 철수시키고, 대표단에 동결자금 문제 논의에 필요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를 포함하는 등의 조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란 외무부는 한국 시중은행에 동결된 이란산 석유수출대금을 이용해 유엔 회비를 지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란 관영 IRNA통신 등에 따르면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이란의 회비 미납을 이유로 투표권 일시 박탈을 요청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란이 최근 제안한 지불 방법은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을 사용하는 것"이라며 "이는 이란 중앙은행의 승인, 협상, 협력을 통해 아직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란은 유엔 회비를 내지 못해 투표권이 일시 박탈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