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2월 백신 보급 충분히 빨라…11월 집단면역 가능”
상태바
문대통령 “2월 백신 보급 충분히 빨라…11월 집단면역 가능”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1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백스’ 백신 물량 먼저 들어올 듯…다른 나라 비교해 빠른 편
백신 부작용 전적으로 국가가 책임…안심하고 맞아 달라 ‘호소’
“4차 재난지원금 논의할 때 아냐”…상황 따라 보편 지급도 생각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과 관련해 “지금 백신이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고, 충분한 물량이 확보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2월부터 9월까지 접종이 필요한 국민들의 1차 접종을 다 마칠 계획”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코백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높고, 그럴 경우 백신 접종 시기가 앞당겨 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당국은 국제적인 백신 공동 구매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의 백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차 접종이 시작되고, 또 누락된 분들의 접종을 4분기에 마저 (접종)하면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완전하게 형성될 것”이라며 “접종 시기나 집단면역 형성 시기 등을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한국은 절대 늦지 않고 오히려 더 빠른 편”이라고 덧붙였다.

교정시설에 대한 방역미비와 높은 밀집도를 지적한 질문에는 “집단수용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이 꽤 있었는데, 동부구치소 집단감염의 경우에는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엄중하게 느끼고 있다”며 “처음부터 좀 더 비상한 대책을 세웠으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백신 안정성에 대한 답변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처음으로 개발되는 백신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2차·3차 임상시험 결과를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도입대상을 판단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백신 부작용이 일부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 우리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작용에 대해서 정부로부터 보호받지 않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입게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는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백신 접종은 무료다”라며 “안심하고 맞아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바로 다음 달부터 우리가 백신 접종 시작할 수 있고, 그에 앞서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다”며 “우리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앞서서 방역에 성공을 거두고 일상과 경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아직 4차 재난지원금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게 되면 부득이 추경을 해야 하고 국채를 발행할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제안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은 당시의 경제상황을 맞춰서 가장 적절한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금처럼 방역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두텁게 지원하는 선별 지원의 형태가 당연히 맞다”며 “(반대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돼 본격적인 소비 진작이나 국민들의 사기 진작 차원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상황이 된다면, 보편지급도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