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요 7개 도시서 BRT 사업 추진…“지속 확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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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주요 7개 도시서 BRT 사업 추진…“지속 확대할 것”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1.01.18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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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 건설비, 지하철 대비 10분의 1 수준…가성비 높아
통행속도·정시성 확보 용이…대중 교통 시스템 자리매김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한다. BR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해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을 대폭 향상시킨 대중 교통 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인천·부천·성남 등 수도권과 부산·창원·세종·대전 등 지방 주요 도시에 BRT를 마련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현재 인천(청라~강서구간) 및 세종·부산에서 운영 중인 BRT는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해 1월 BRT 구축을 통한 대중 교통 시스템 확대를 위해 각 지자체로부터 사업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 △성남 △창원 △세종 등 5개 사업이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됐으며, 부산(2개)·대전은 BRT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먼저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는 부천종합운동장을 시작으로 대장지구, 계양지구, 김포공항역을 잇는 16.7㎞ 구간에 구축된다. 해당 노선은 2026년 3기 신도시의 입주계획에 맞춰 개통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 BRT는 인하대와 루원시티사거리를 잇는 9.4㎞ 구간으로, 대광위는 2022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한 후 2026년에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성남 S-BRT(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는 총 10.2㎞ 구간에 구축되며 개통 목표 시기는 2025년이다.

부산 BRT의 경우 지난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와 연계해 추진된다. 앞서 부산시에서는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 구간의 BRT가 개통된 후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이 19%가량 단축됐으며, 통행속도도 평균 23% 빨라진 바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BRT 이용자의 만족도가 72%에 달했다”며 “이미 BRT에 대한 개통 효과가 입증된 만큼 현재 설계 중인 서면~사상 5.4㎞와 착공 중인 서면~충무 7.9㎞ 등 2개 BRT 사업도 정상적인 추진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인구 100만명 이상의 특례시로 지정된 창원시에도 원이대로 일대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에 이르는 18.0㎞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을 잇는 9.3㎞ 구간을 우선 구축하며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BRT를 고급화하는 방식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인승 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이 주요 내용이다. 대광위는 세종시의 BRT 고급화 사업을 2022년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BRT 사업에 들어가는 사업비 중 3기 신도시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시행되는 BRT는 사업시행자가 부담한다.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는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보조하며 도심 내 BRT 중 수도권은 25%, 수도권 외 지역은 50%까지 국가가 지원할 예정이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도시 내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용차와 대중교통시스템인 BRT를 분리해 BRT 전용주행로를 설치하고 친환경 전기굴절버스 등 고급 교통수단을 제공하면 대중교통 활성화와 함께 환경문제도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이하, 운영비는 7분의 1에 불과하다”며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므로 수도권을 포함, 전국 주요도시에 지속적으로 BRT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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