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진주, 새해 힘찬 출발
상태바
스마트한 진주, 새해 힘찬 출발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1.01.18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과 신설, 스마트도시·데이터 기반 도시 본격 추진
진주시 전국 최고 스마트 도시 선언
(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 맞춰 새해 정기인사를 단행하고, 2021년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이번 인사는 행정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스마트도시과의 신설이다.

민선 7기 조규일 진주시장은 취임 후 선진 미래도시 기반 구축과 미래 지향적 도시로의 발전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각종 국가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 다수의 국가 시범사업을 유치했다.

시는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미래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과 진주형 선도 스마트시티를 추진하고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한국형 스마트뉴딜 사업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고자 스마트도시과를 신설하게 됐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진주시 스마트도시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기존에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에 최신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첨단 과학도시를 말한다.

진주시는 4차산업 기반의 선진도시 구축을 토대로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도시를 만들고자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미래 발전 전략 스마트도시 기본계획 수립

진주시의 스마트도시 기본계획은 오는 2026년까지 향후 5년간의 중장기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경제, 환경, 교통, 안전, 문화, 복지,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도시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4차 산업을 육성하는 등 스마트도시 추진 전략을 마련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능화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맞춤형 특화전략을 발굴하게 된다.

시는 △ 스마트도시 비전 및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 △ 스마트도시 추진전략 및 단계별 이행과제 선정 △ 진주형 맞춤 스마트도시 사업 발굴 △ AI·빅데이터·디지털 트윈 도시조성 전략 수립 △ 4차산업 기반 전략산업 육성 방안 마련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미래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스마트한 진주, 스마트 시민 서비스 사업 추진

진주시는 시민 중심의 생활 밀착형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여 일상생활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공장소 및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설치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시내 전역에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 가계통신비를 절감하고 외래 관광객에게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등 스마트 도시 환경 구축을 추진 중이다.

진주시는 지난해까지 모든 시내버스와 남강둔치(시내전역), 혁신도시 영천강 주변, 차 없는 거리, 공원구역, 주요 관광지, 주민 이용시설 등 13개소에 111대의 무선AP를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통시장, 문산 및 모덕 체육시설, 버스정류장, 진양호 관광지 등 5개소 35대 무선AP를 확대 설치해 시민의 정보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진주시는 지난 2019년 10월에 선정된 진주시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라는 비전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및 공공 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원도심 활력 창출을 도모하게 된다.

성북지구의 스마트도시 서비스는 △시민소통 플랫폼 구축 △스마트 도서관 △복합미디어 폴 △공공지역 안전감시 시스템 구축 등의 시민체감형 서비스 구축 △스마트 교통 서비스 구축을 추진하게 된다.

성북지구에 이어 지난해 11월 공모에 선정된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화예술 기능 집약과 공간연계로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한 지역특화를 추진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커뮤니티 공간을 형성해 살고 싶은 거주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스마트한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시민이 편리한 도시교통

진주시는 경남진주혁신도시, 신진주역세권 개발 등의 도시 성장에 따라 차량이 증가하고 있어 교통문제가 날로 심각 해 지고 있다.

시는 이러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진주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을 수립 완료 체계적인 미래교통 비전을 마련했으며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진주시 교통정보센터 개소

시는 지난해부터 국토교통부 지원 사업과 자체사업을 통해 관내 320여개의 교통신호 제어기를 LTE 무선망으로 연결하는 온라인 교통 신호제어시스템과 시내도로 90개소, 국도 3호선 진주~사천 간 5개 교차로에 인공지능기반 감응 신호 시스템을 구축해 2월 말 본격 서비스를 실시하며 교통정보센터를 개소해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진주시는 교통정보센터 개소를 통해 교차로에서 개별 운영하던 교통신호를 원격 제어하고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개별 교차로의 불필요한 신호 운영을 효과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신호 연동 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개별 교차로 신호를 효율화하여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최초 진주-사천 간 시외버스 광역버스정보시스템 도입

진주시와 사천시는 전국 최초로 진주-사천 간 시외버스 운행노선에 공동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사업은 서부경남의 동일생활권인 진주-사천 지역을 오가는 직‧완행 버스 20대에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단말기를 설치하고 승강장에 버스도착정보 안내기를 설치 실시간 버스위치 및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21년 국토부 공모에 선정되어 총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또한 두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내버스정보시스템과 연계 운영해 지난 11월 본격 실시한 진주-사천 광역환승할인제와 더불어 두 도시를 오가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긴급차량(소방차, 119구급차) 우선신호 시스템 도입

시는 첨단교통 구축사업을 통해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진주소방서와 협력 구축하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각종 사고 발생 시 소방차 및 119구급차가 사고 현장으로 출동하는 진행 방향으로 우선 신호를 부여하여 사고 현장에 신속히 도착할 수 있도록 하여 긴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통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상습정체지역(10호광장, 내동교차로) 교통소통정보 제공 시스템 설치

진주시의 상습 정체 구간인 평거동 10호광장 교차로와 내동교차로의 도로 개선공사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교차로 교통정보 수집을 통해 해당 교차로에 대한 교통소통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진입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 차량우회 등 능동적 노선 선택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통 분산을 통해 교통정체를 완화시킬 계획이다.

◇데이터기반 과학도시

시는 지난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에 선정돼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총 1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진주시의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주요 교차로 별 교통량, 통행패턴, 도시 데이터 등 교통 분야 빅데이터를 수집 및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치단체 중에서는 진주시와 성남시, 대전시가 선정되어 데이터 기반 도시를 구축하게 된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자율주행차 운행 기반을 조성하고 교통신호 제어, 도시계획, 교통정책, 대중교통, 도시정비 등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도시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시민이 안전한 행복도시

△“진주시 도시통합 관제센터” 365일 시민의 안전을 지키다

진주시의 도시통합관제센터는 전국 최고의 체계적이며 미래지향적 도시통합센터로 발전 중이다.

타 지자체의 단순 CCTV 관제센터 역할에서 벗어나 융·복합도시 관리체계를 확립코자 △CCTV관제센터 △빅데이터센터 △스마트시티센터 △교통정보센터 △지능정보센터를 포괄하는 선진 도시통합센터로 구축하고 있다.

또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상호 정보공유 체계를 구축 도시 관리의 통합화를 추진하고 다양한 도시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능화된 도시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진주시는 도시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각종 범죄, 사건·사고, 사회적 약자보호, 화재, 재난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365일 실시간 모니터링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범죄예방 CCTV 확대 설치 보급

진주시는 각종 범죄와 사고 등으로부터 시민이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국‧도비 4억원을 확보하고 연말까지 총 1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관내 취약지역 70개소에 CCTV 145대를 설치 할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현장 설비는 진주시 도시관제센터에 통합 구축하며, 기존 3500여대의 CCTV를 연계하여 24시간 도시 전역을 모니터링함으로써 각종 범죄, 재난, 화재, 도시문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된다.

◇한국형 뉴딜사업 적극 대응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르면 디지털 뉴딜, 그린뉴딜에 2025년까지 114조원의 국비가 투입되며 산하기관, 광역지자체 등도 별도의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전국 모든 지자체가 총력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주시 또한 시 자체 실정에 맞는 특색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 공모사업 등 국비확보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위주의 사업 유치와 미래도시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