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포항공대, 국제 학술지에 ‘4-1BB 이중항체’ 연구논문 게재
상태바
에이비엘바이오-포항공대, 국제 학술지에 ‘4-1BB 이중항체’ 연구논문 게재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I급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등재…항암효과 및 안전성 입증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는 자사가 개발한 4-1BB 이중항체의 작용기전이 SCI급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게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사이언스’ 자매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는 영향력 지수 13.116의 저명한 국제학술지다.

에이비엘바이오 4-1BB 이중항체의 작용기작 및 효능을 담은 이번 논문은 이승우 포항공대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과(박사과정 유기훈) 공동으로 진행됐다. 에이비엘바이오의 이중항체 플랫폼 ‘Grabody-T’를 도입한 4-1BB 이중항체는 종양미세환경 내에서만 T세포를 특이적으로 활성화해 종양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서 증명됐다.

연구진은 설치류 대상 동물실험에서 4-1BB 이중항체가 종양에 선택적으로 축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렇게 축적된 4-1BB 이중항체는 조직 내 T세포 중 암 공격력이 뛰어난 최종 분화 CD8 T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해 항암 면역 반응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4-1BB 단독항체 투여시 발생하는 간 독성 등 면역관련 부작용 문제 역시 극복했다.

또한 4-1BB 이중항체는 대표적인 면역관문억제제인 PD-1 항체와 병용 투여시 항암효과가 월등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우 포항공대 교수는 “줄기세포 유사 CD8 T세포에 작용하는 PD-1 항체와 최종 분화 CD8 T 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4-1BB 이중항체가 상이한 작용기전으로 T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항암면역치료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됨을 이번 논문을 통해 입증했다”며 “이번 연구는 바이오 기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키우리-바이오분자집게기술연구단 및 BK21 사업)의 지원으로 얻어진 결과로, K바이오의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산학관 협력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에이비엘바이오는 기존 면역항암제의 한계를 극복한 자사 4-1BB 기술을 다양한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에 적용해 개발 중이다”며 “연구결과가 세계적 학술지에 소개됨으로써 회사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은 만큼 국내외 관련 업계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