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사법부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선처 요청
상태바
중소기업계, 사법부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선처 요청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1.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공장 구축 등 대‧중소기업 상생에 앞장 공로까지 호소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중소기업계가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 선고를 앞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법부의 선처를 요청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7일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기업현장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경제발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사법부의 선처를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번 중소기업계의 입장 발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위축된 경기 회복을 위해 삼성의 역할이 중대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경제구조상 대기업의 투자확대 여부는 663만개에 달하는 중소기업의 발전과 직결됐기 때문이다. 실제 중소기업 약 40%는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한 상태다. 

중기중앙회는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다가올 급격한 세계경제 대전환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기업의 선제적 투자확대와 사회적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만큼 대·중소기업간 상생은 우리사회 전반의 양극화 해소와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핵심과제”라고 전했다. 

삼성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앞장서고 있어 선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중기중앙회는 “삼성은 故이건희 회장 때부터 중소기업 인력양성을 위한 연수원 건립과 정보화 지원 등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모범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최근에는 삼성과 중기중앙회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으로 전통중소제조업의 디지털 전환과 경쟁력 구축을 위한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기중앙회는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삼성이 국내 경제에 차지하는 역할과 무게를 감안하면 당면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경제생태계의 선도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재용 부회장이 충분히 오너십을 발휘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의 적극적인 경제 발전 참여도 요청했다. 중기중앙회는 “삼성은 대표기업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지배구조를 개편해 오너리스크를 방지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경제 발전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