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규제 완화 기대감에 서울 재건축 ‘들썩’
상태바
정비사업 규제 완화 기대감에 서울 재건축 ‘들썩’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1.01.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이달 최고가 경신…41억5천만원
전문가, 규제 완화 시 서울 내 공급 속도 및 총량 변화 전망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재건축 단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야 후보들이 재건축 공약을 전면에 내세움에 따라 매수세가 늘어난 영향이다. 특히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최고가를 경신하는 단지가 속출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14일 발표한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집값은 전주 대비 0.07% 오르면서 3주만에 상승폭이 확대됐다. 지역별로는 강북권(0.06%)보다 강남권(0.08%)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부동산원은 강남권 집값이 상승한 요인으로 정비사업을 꼽았다. 압구정동, 반포동 등에서 정비사업이 진척되면서 매수세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송파구의 경우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잠실동으로 인해 이번주 서울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 압구정동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압구정현대’가 조합 설립을 앞두고 있다. 반포동에서는 ‘반포주공1단지(1·2·4주구)’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재초환)을 피하면서 사업 추진에 힘이 실렸다. 인근 ‘반포3주구’의 경우 지난해 시공사로 삼성물산을 선정하고 관리처분인가를 앞둔 상황이다.

실거래에서도 재건축을 기대할 수 있는 단지들이 강세를 보였다. 일례로 서초구에서 올해 이뤄진 7건의 거래 가운데 ‘반포주공1단지’ 106㎡형(41억5000만원·3층)만 최고가를 경신했다. 나머지 6건의 거래는 2013~2018년 완공된 비교적 신축 단지로 최고가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됐다.

반포동 소재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반포주공1단지’는 법원이 조합의 손을 들어주면서 관리처분인가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며 “판결이 나온 후 해당 주택형의 가격이 5억원가량 올랐다는 말로 최근 지역 분위기를 대변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남구에서는 재건축 대상 단지로 꼽히는 압구정동 소재의 ‘한양1차’에서 최고가가 나왔다. 이 단지의 전용 78㎡형은 지난 12일 25억9000만원(3층)에 거래됐다. 이는 직전 최고가인 24억원(8층)보다 1억9000만원 높은 수준이다.

압구정동 소재 B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대출규제때문에 현금부자를 중심으로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면서 “들어올 수 있는 여력을 갖춘 사람들에 한해 거래가 이뤄지다 보니 향후 조정시기가 온다고 하더라도 이 지역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재개발·재건축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서울의 공급 상황으로 인해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가 미치는 여파가 상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규제가 완화되면 공급의 속도나 총량면에서 변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서울은 택지개발이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해 일반분양을 늘려가는 구조”라며 “하지만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재초환, 허용연한 강화, 입주권 지위양도 금지 등 규제가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여러 정당의 서울시장 후보자들이 정비사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힌 만큼 사정은 조금 달라질 것”이라면서 “어떤 정당이 후보자를 배출할지는 모르겠으나 공급 속도와 총량면에서는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