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실리콘밸리식 투·융자 결합 금융 도입
상태바
중기부, 실리콘밸리식 투·융자 결합 금융 도입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1.1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기반 벤처·스타트업 복합금융 지원방안’ 발표
복합금융 마련‧활용‧조성 등 23개 세부 추진과제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술기반 창업‧벤처기업의 유니콘기업 성장을 위해 실리콘밸리식 투·융자 결합 금융 도입을 예고했다. 

중기부는 13일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기술기반 벤처·스타트업 복합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019년 벤처투자 4조3000억원(2000년 제1벤처붐 2조원), 작년 신설법인 12만개(추정), 유니콘기업수 세계 6위, 상장시장에서 혁신 벤처기업들의 약진 등을 통해 제2벤처붐이 본격 궤도에 오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벤처 4대강국’에 자리매김하려면 코로나19와 같은 대내외 여건에도 흔들림 없이 기술기반 창업·벤처기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한 맞춤형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창업·벤처기업은 특성상 시장 안착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반면, 신용도가 낮고 기술 등 무형자산외 담보가 없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흔하다. 실제 창업후 유니콘기업까지 평균 소요기간은 7.9년에 이른다. 창업 후 기업공개(IPO)까지는 평균 11년이 소요된다. 

융자·보증기관 입장에서는 손실(고위험-저수익) 가능성이 높은 혁신기업 대출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창업투자회사 등 민간 투자기관들은 모험자본 공급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 불구하고 비수도권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쉽다. 

이에 정부는 기술기반 창업·벤처기업의 특성을 감안해 연구개발(R&D)-투자-보증-융자가 결합된 맞춤형 복합금융 제도를 신설한다. 이번 대책을 통해 약 3000여개사에 3조원 규모의 복합금융을 지원하고 2만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기술기반 벤처·스타트업 복합금융 지원방안은 기술기반 혁신 창업·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술력은 우수하나 자금 지원시 고위험을 수반하는 기업 특성을 감안해 자금지원기관의 위험도를 줄이는 제도 도입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실리콘밸리식 복합금융 제도 도입 △기술개발 과제 기반 복합금융 마련 △복합금융 활용 벤처투자 틈새 보완 △복합금융 활성화 기반 조성 등의 4대 전략 23개 세부 추진과제로 설정됐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 속에서도 벤처투자가 선방하고 벤처·유니콘 기업이 코스피 3000-코스닥 1000을 견인하는 주역으로 부상하는 등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허리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은 제2벤처붐의 실현과 대한민국 벤처 생태계의 저력을 보여준 해로 기억될 것”이라며 “제2벤처붐의 열기가 사그러들지 않도록, 중기부는 이번에 마련된 기술 창업·벤처기업 맞춤형 복합금융을 차질없이 이행해 혁신 벤처·스타트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주역이자 일자리를 창출하는 버팀목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