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백신 도입 임박…준비 과제는 ‘산적’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백신 도입 임박…준비 과제는 ‘산적’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13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한수원·도로교통공단 등 17곳서 우선 접종 대상자 요구
백신 구입비용 및 콜드체인 장비·구축 등 천문학적 예산 필요
전문가들 “국민 백신 신뢰성 높이고 신속 접종에 총력 다해야”
,다음 달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예정된 가운데 일각에서는 실제 국내에 도입되는 시점과 물량, 우선순위 선정, 집단면역 형성 여부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다음 달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예정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계약을 체결한 백신이 실제 국내에 도입되는 시점과 물량, 우선순위 선정, 집단면역 형성 여부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한다.

최근 질병관리청은 정부 각 부처와 산하 공공기관, 노동계, 협회들이 우선 접종 대상자에 자신들을 포함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자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접종 일정을 결정하는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다.

먼저 정부가 당초 50세 이상 및 고위험군이 포함된 우선 접종 대상자에 17개 기관이 질병관리청에 먼저 백신을 맞도록 해달라며 ‘민원’을 넣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입수한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대상 요청 현황’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항만 관리자, 한국수력원자력발전소 근무자 및 의료지원팀, 경찰청 산하 도로교통공단 등 다양한 이유로 코로나19 백신을 먼저 맞겠다고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접종 비용에 관한 문제도 있다. 초저온 콜드체인이 필요한 모더나·화이자의 백신을 위한 냉동고 구매와 백신 구입비 등 천문학적 구축비가 소요되기 때문이다. 우선 정부는 백신 구매를 위해 8571억원을 확보, 백신 보급을 위한 부대비용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은 백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대상자별 맞춤형 접종 방식과 실질적인 백신 유통을 위한 통합 물류체계구축 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한둘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확률적으로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명하고 신속한 백신 계획 역시 필요하다.

한 감염의학과 교수는 “가장 빨리 백신을 도입한 미국과 유럽 등의 접종률이 심각하게 떨어지는 것은 모두 국민의 백신 불신 때문”이라며 “최적의 백신 도입 체계도 중요하지만, 국민에게 어떻게 백신의 안전성을 보여줄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