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영구 차단’ 트위터 주가 급락… 시총도 3조원 ‘뚝’
상태바
‘트럼프 영구 차단’ 트위터 주가 급락… 시총도 3조원 ‘뚝’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1.01.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중 최대 12% 폭락…최종 6% 하락 마감
전문가들, 통신품위법 230조 개정 논란 영향 분석
소셜미디어 기업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 직후 6% 넘게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진=트위터
소셜미디어 기업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 직후 6% 넘게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진=트위터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소셜미디어 기업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 직후 6% 넘게 급락했다. 의회로부터 대통령 탄핵결의안까지 발의됐지만 보수진영의 차기 대선주자이자 약 8900만 팔로워를 거느린 트럼프 계정의 영향력을 보여준 셈이다.

11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이날 트위터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6.41% 떨어진 48.18달러에 마감했다. 장 마감 후 시간 외 거래에서도 0.27% 추가 하락했다. 지난달 9일(47.23달러) 이후 최저가이며, 시총으로는 26억2500만 달러(약 2조9000억원)가 사라졌다. 같은날 트위터에 앞서 영구 정지를 결정한 페이스북 주가도 4.01% 급락한 256.84달러에 마감했다. 

먼저 트위터는 지난 8일 장 마감 후 폭력 선동의 위험을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다고 밝혔다. 친(親) 트럼프 시위대가 의회에 난입해 5명이 사망했던 지난 6일 계정을 12시간 동안 정지했지만, 이후 계정을 아예 사용하지 못하게 막은 것이다. 이로 인해 트럼프 계정이 사라지면서 그의 팔로워를 비롯한 사용자의 대거 유출 우려가 시장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경제전문매체 CNBC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주가 급락이 통신품위법 230조 폐지 논란에 다시 불을 붙였다고 분석했다. 이 조항은 소셜미디어의 면책 권한을 보장하는 내용으로, 사용자들이 온라인 플랫폼에 게시한 콘텐츠에 대해 소셜미디어 업체에 법적 책임을 묻지 못하도록 했다. 트럼프는 그간 이 조항을 축소 또는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국제사회에서는 이번 조치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트럼프 계정의 영구 정지 조치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취했다고 슈테펜 자이베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밝혔다. 표현의 자유는 기본권의 하나로 입법기관이 아닌 특정 회사에 따라 제한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도 입법기관이 아닌 민간 소셜미디어 업체들이 임의로 사용자 계정을 정지한 것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침해라는 취지로 비판했다.

일각에선 두 거대 소셜미디어의 주가 폭락에도 이번 조치가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샌드라 마츠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의 교수는 “이번 조치로 우익 사용자가 모두 떠날지도 모르지만, 트위터는 회사의 정책을 지지하는 소비자들을 반대편에서 끌어올 수 있다”며 “분노가 사라지고 일반적인 소비 패턴이 적용되면 트위터는 원래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