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월성원전 삼중수소 전면조사해야"
상태바
與 "월성원전 삼중수소 전면조사해야"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1.01.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12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12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월성원전 내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인 고농도의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가 삼중수소에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삼중수소가 지정된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지역 주민들도 삼중수소에 지속적으로 누출돼왔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며 "2017년 한빛 4호기 콘크리트 방호벽에 구멍이 발견된 것처럼 월성원전 관리체계에도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원전 운영에 있어 안전성은 최우선적이고 절대적인 요건"이라며 "정부는 노후한 월성원전의 방사능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