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거리두기 완화 조짐에 소상공인 ‘설왕설래’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거리두기 완화 조짐에 소상공인 ‘설왕설래’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1.1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감소세, 5인 미만 집합금지 해제 요구 봇물
“집단감염 위험성 잔재”…방역망 유지 의견도 나와
서울 황학동 중앙시장 중고가전제품 판매점에 진열된 TV에서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가 방영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황학동 중앙시장 중고가전제품 판매점에 진열된 TV에서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가 방영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감소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완화 예상이 나오면서, 소상공인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틀 째 500명대 내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지난해 연말 발생한 3차 대유행이 잦아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 사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과 ‘방역 단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달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1027명→820명→657명→1020명→714명→838명→869명→674명→641명→664명→451명→537명 등으로 집계됐다. 연말연시 수도권에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고, 이후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 11일 기준 400명대 확진자를 기록한 것은 41일 만이다. 

이를 통해 이번주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이 해제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5인 미만 집합금지를 통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연일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음식점을 비롯해 실내체육시설, PC방, 노래방 등 다양한 업종에서 5인 미만 집합금지 명령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중이다. 

정부는 오는 17일부터 실내체육시설을 다시 운영 가능하도록 방역 기준을 완화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거리두기 규정 완화에 찬반 의견이 양분된 상황이다. 

거리두기 완화에 대한 반대의견을 내세운 소상공인들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했을 때 확진자 수를 확실하게 줄여야 다시 집합금지될 우려가 적어진다’는 이유로 방역 유지를 주장했다. 집단감염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지금 사업을 재개해서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거리두기 완화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대유행은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만큼 장사를 하루라고 업을 이어가는 것이 살아남는 유일한 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2월과 8월 대유행 시기가 지난 후 다시 확진자가 확대된 사례가 존재했다. 앞서 두 차례 발생한 대유행으로 이미 빚더미에 앉았다는 이유에서 빚을 줄이려면 지금이라도 사업을 재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기도의 한 상인회에 소속된 설 씨(46)는 “상인회 내에서 거리두기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빗발치고 있지만, 대승적인 차원에서 거리두기를 유지하자는 목소리도 나왔다”며 “이미 폐업한 업체들도 다수라는 이유에서 거리두기가 완화된 상태에서 다른 방역 해결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