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긴급 사태’ 일본, 도쿄올림픽 개최 부정론 확산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긴급 사태’ 일본, 도쿄올림픽 개최 부정론 확산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1.01.1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소·재연기 응답 80% 넘어… 일본 정부·IOC 강행 의지
도쿄 오다이바 해상공원을 밝히는 형광 올림픽 오륜. 사진= 연합뉴스.
도쿄 오다이바 해상공원을 밝히는 형광 올림픽 오륜.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일본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 7월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부정론이 확산되고 있다.

반면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예정대로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쿄올림픽은 지난해 7월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1년 연기돼 올해 7월 23일 개막예정이다.

11일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여름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대해 35.3%는 취소,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응답자의 80.1%가 도쿄올림픽 개최의 재검토를 주장한 셈이다.

이는 지난해 연말 NHK 여론 조사의 취소·재연기 응답률 63%보다도 17%포인트 이상 상승한 수치다. 교토통신은 코로나19 확산에도 긴급 사태 선언을 주저한 일본 정부의 태도에 크게 실망한 결과가 올림픽 개최 부정 여론에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은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수천명에 이르자 지난 7일부터 한 달간 ‘긴급사태’를 선언한 바 있다.

일본 외에서도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회의론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IOC 현역 최장수 위원인 캐나다 출신 딕 파운드 씨는 최근 도쿄올림픽 개최를 장담할 수 없다고 회의론에 불을 붙였다. 파운드 위원은 작년에도 IOC 고위 인사로는 가장 먼저 올림픽 취소 또는 연기를 주장한 인물이다.

영국 스카이스포츠도 코로나19 확산이 올림픽 개최를 어렵게 하고 있다며 4월까지 개최 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일본의 긴급사태가 길어질 경우 올림픽 개최에 대한 회의론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가장 우려되는 안전 문제를 비롯해 대표 선발, 각국 선수단 입국, 의료진 확보, 취재 지원 등 준비에 필요한 사안들을 고려하면 시간이 별로 남지 않았다.

반면 일본 정부와 IOC는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를 거듭 피력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연두소감을 통해 “올해 여름, 세계 단결의 상징이 되는 대회로 개최한다”며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를 밝혔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지난 6일 요미우리 신문과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은 희망과 자신감을 세계에 선사해 일본 사람들의 자랑이 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 도쿄도와 힘을 합쳐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1년 미뤄진 올림픽이 올해 7월에 열리지 않는다면 재연기는 없고 취소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