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는 리모델링 붐…수도권 넘어 지방까지 확산
상태바
다시 부는 리모델링 붐…수도권 넘어 지방까지 확산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1.01.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보다 사업 추진 용이…안전등급 B·C도 가능
부산·대구서 리모델링 조합설립 추진위원회 구성
수도권은 물론 지방 광역시까지 리모델링 붐이 일고 있다. 사진은 최근 현대건설이 수주한 ‘용인수지신정마을9단지’ 리모델링 단지의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수도권은 물론 지방 광역시까지 리모델링 붐이 일고 있다. 사진은 최근 현대건설이 수주한 ‘용인수지신정마을9단지’ 리모델링 단지의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수도권은 물론 지방 광역시까지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민간 재건축 단지에 대한 규제를 지속하면서 상대적으로 사업 추진이 용이한 리모델링이 반사이익을 얻은 것이다.

10일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54개 단지, 4만551가구다. 이는 전년(37개 단지, 2만3935가구) 대비 급증한 수준이다.

리모델링은 재건축과 달리 골조를 우지하면서 평면을 늘려 면적을 키우거나 층수를 높여 주택 수를 늘리는 방식이다. 지하 주차장을 새로 만들거나 더 넓힐 수도 있다.

특히 리모델링은 인허가 기준이 까다롭지 않다. 준공 15년 이상이면 추진할 수 있고 구조체 안전진단에서 B 이상이면 층수를 높이는 수직 증축이, C 이상이면 수평 증축이 가능하다.

아파트 재건축이 준공 30년을 넘어도 통과 등급인 D(조건부 허용)나 E(불량)를 받기 어려워졌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업 추진이 비교적 용이한 셈이다. 여기에 초과 이익환수제에서도 자유롭다.

백준 J&K도시정비 대표는 “지난 2년동안 수도권에서 리모델링 조합이 설립된 단지만 30곳 이상”이라며 “정부의 규제로 2000년대 중후반 일었던 리모델링 붐이 재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에서도 지난해 11월 송파구 ‘쌍용아파트’(2064가구)가 리모델링 조합설립한데 이어 지난달 성동구 ‘금호벽산아파트’(1707가구), 강동구 ‘고덕아남아파트’(807기구)가 잇달아 조합을 설립했다.

경기도 군포시에서도 지난달 31일 1기 신도시인 산보신도시에 위치한 율곡주공3단지(2042가구)가 리모델링 조합 설립인가를 공고한 바 있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부산에서는 남구 용호동 LG메트로시티(7374가구)가 지난달 리모델링 주택조합 설립 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부산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첫 단지이다.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우방청솔맨션아파트(194가구)도 리모델링 조합설립 추진회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는 현재 협력업체 입찰을 공고한 상태이다.

백 대표는 “부산·대구·광주 등지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려는 아파트 단지들이 늘어났다”며 “그건 서울과 1기 신도시 위주로 추진됐던 리모델링 사업이 수도권을 넘어 지방 광역시로 번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수직 증축 리모델링 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력벽 철거가 허용돼야 하지만, 정부가 안전 등을 이유로 허락하지 않고 있어서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