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빈집 정비로 재해위험 잡는다…4호 철거 착수
상태바
영등포구, 빈집 정비로 재해위험 잡는다…4호 철거 착수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1.01.0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가 곳곳에 방치된 빈집 정비로 주거환경 개선, 안전사고 예방 나서
실태조사, 현장실사로 정비가 시급한 빈집 4호 철거 착수…1월 중 완료 예정
철거 후 주변 환경, 입지 고려해 생활SOC 조성 등 다양한 활용방안 구상
도림동 빈집에 철거예정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도림동 빈집에 철거예정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재해위험 우선 정비대상 빈집의 철거작업에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장기간 방치되고 노후된 빈 집은 붕괴, 범죄유발, 지역환경 저해 등 각종 안전, 사회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 정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제2조에 따르면, 빈집은 거주 또는 사용여부를 확인한 날로부터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은 주택을 말한다.

 이에 구는 1년 이상 전기 및 상수도 사용량이 없는 주택을 찾아 실태조사, 현장 실사를 실시한 결과, 정비가 시급한 주택 10호를 빈집으로 지정했다.

 구는 실태조사를 통해 지정된 철거대상(4등급) 빈집 7호에 대해 재해 위험성이 높아 정비가 시급한 ‘우선 정비대상’으로 관리하고, 해당 주택 소유자에게 지속적으로 자진 정비할 것을 계도해왔다.

도림동 빈집 철거 후 모습.
도림동 빈집 철거 후 모습.

또한 SH공사에 매입을 독려하고, 안전사고가 우려돼 즉시 정비가 필요한 빈집은 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구에서 직접 철거하는 안전조치계획도 수립하는 등 재해위험요소 해소를 위한 철거 착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신길동 1호, 도림동 3호 주택에 대해 철거작업이 시작됐으며, 이달 중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도림동 1호의 소유자와 활용협약을 맺고, 빈집 철거 후 해당 부지에 주민텃밭, 소공원 등 생활SOC 시설물을 조성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지역활력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한국부동산원과 함께 빈집 정비계획을 별도로 수립하는 등 주변 환경과 입지를 고려한 다양한 활용방안도 구상 중에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주거환경을 악화하고 안전사고와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빈집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주거 여건을 개선하고, 주민쉼터 등 편의시설 조성에 힘쓸 것”이라며 “구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과 진정한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