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상장례문화 발전 위한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
상태바
[신간] 상장례문화 발전 위한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1.06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문화원이 펴낸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 표지
하늘문화원이 펴낸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 표지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이 책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은 1980년대 처음 등장한 상조회사가 '라이프서비스'업 산업군으로 정착하기까지 우여곡절 격동의 한 시대를 담아낸 책이다.

책은 상조산업 현황이 이웃 일본에 정식 소개된 내용을 시작으로 △상조 피해자들의 눈물, △상조 전성시대 격동의 현장, △상조이행보증주식회사, △상조공제제도 탄생전후, △상조산업 오늘의 자화상, △해외장례제도와 장례 관련 발명특허 등 상조산업의 상세 연혁을 담았다.

미국과 일본의 상조장례 실상을 소개한 후 에필로그 ‘상조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하며’를 통해 상조결합상품이 난무하는 세태를 언급, 상조업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장례의 참모습이 퇴색해가고 이로 인해 전통 상부상조, 고인존중 정신이 흐려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한다.

그것은 우리 조상들의 존재를 망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 존재의 가치마저 훼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차라리 상조업은 가전제품 기타 상품판매회사 형태 등으로 갈 길을 가되 인생의 아름다운 마무리, 장례행사만이라도 제대로 실행해 전통 장례문화 본래의 모습을 간직하게 하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미국 일본 등의 장례문화 장례산업 부분은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보다 나은 장례제도 정착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았다. 끝으로 수십년 정책의 열매라 할 '선불식 할부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지침' 전문을 부록으로 수록해 상조소비자들에게 알찬 지식을 제공한다. 휴대하고 읽기 편하도록 e-book판도 동시에 출간했다.

김동원 편저자는 20여년 장례업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사업자들과 정부의 움직임, 소비자들의 호소 등을 가까이서 겪은 체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상조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있다. '웰다잉생전계약'이라는 사업명칭의 장례분야 발명특허권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